[오늘의 주요뉴스]

與, ‘86’ 표적 출마 잇따라…‘자객 공천’ 현실화할까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에서 더불어민주당 주류 세력인 ‘86’ 세대를 겨냥한 출마 선언이 잇따르고 있다. 86이란 1960년대에 태어난 1980년대 학번이면서 재학 시절 학생운동권을 거쳐 1990년대 후반부터 정치권에 대거 영입된 집단을 일컫는 용어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수십 년간 특권을 누린 이들을 청산해야 한다며 일찌감치 ‘운동권 심판론’을 4·10 총선 구도로 설정한 가운데 운동권을 대상으로 한 이른바 ‘자객 공천’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 위원장은 29일 비대위 회의에서 “국민의힘은 이번 총선에서 운동권 특권 정치의 심판을 시대정신으로 말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정치인 신변보호 TF 구성…위험 상황 대비책

윤희근 경찰청장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국민의힘 배현진 의원 등 최근 정치인 피습 사건이 잇따르는 데 대한 대책으로 신변보호 강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겠다고 29일 밝혔다. 윤 청장은 이날 국회에서 국민의힘 윤재옥 대표, 유의동 정책위의장 등에게 이런 내용의 ‘선거안전 확보 및 각종 테러 예방 대책’을 보고했다. 윤 청장은 보고 후 기자들에게 “경찰청과 각 정당 간 신변보호 강화 TF를 만들어 위험 상황 대비와 관련한 정보를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은 ‘물가 안정기 진입 무산’ 경고...마지막 구간 부주의 신경써야

한국은행 [사진/연합뉴스]
한국은행 [사진/연합뉴스]

고물가 시기의 마지막 국면에서 자칫 부주의로 경계를 풀면 물가 안정기로의 진입 자체가 무산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한국은행은 29일 발표한 ‘물가 안정기로의 전환 사례 분석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역사적으로 물가 안정기 진입에 실패한 사례를 보면, 라스트 마일에 대한 부주의에 기인한 경우가 다수”라고 전했다. 이 마지막 단계에서는 가격조정 모멘텀과 인플레이션 재발 위험이 상존하는데, 기저 효과 탓에 물가가 안정된 것처럼 보이는 착시 현상에 속아 정책 당국이 성급하게 통화 완화 기조로 돌아서는 등 인플레이션 관리에 소홀하면 다시 물가가 불안해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