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법무부, ‘尹 사단은 하나회’ 발언 이성윤 검사징계위 회부

'김학의 불법출금 수사무마' 이성윤 2심 선고 출석[연합뉴스 자료사진]
'김학의 불법출금 수사무마' 이성윤 2심 선고 출석[연합뉴스 자료사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주최한 행사에 참여해 윤석열 대통령을 비판했던 이성윤(62·사법연수원 23기)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이 검사징계위원회에 회부됐다. 법무부는 30일 관보에 ‘송달불능에 따른 공시송달’을 게재하고 이 위원의 징계 사건을 심의하기 위한 검사징계위원회를 다음 달 14일 오후 2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차관 회의실에서 연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징계위 개최 이유에 대해 “2023년 1월 17일께부터 같은 해 11월 28일께까지 8회에 걸쳐 사회관계망(SNS) 게시글, 언론 등 인터뷰를 통해 검찰 업무의 공정성을 훼손하거나 저해하는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고 밝혔다. 또 “공정성을 훼손할 우려가 있다고 의심할 만한 이유가 있는 자와 교류함으로써 검찰권의 공정한 행사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훼손시키고 검사로서의 체면이나 위신을 손상하는 행위를 했다”고 지적했다. 이 연구위원은 지난해 9월 조 전 장관의 신간 출판기념회에서 “윤석열 사단은 전두환의 하나회”라며 발언한 바 있다.

김용, 보석 조건 어기고 ‘위증교사’ 가담자 접촉 정황
검찰이 김용(58·구속)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법원의 보석 조건을 어기고 '위증교사' 사건 피의자들과 수사 상황을 공유한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확인됐다. 3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강백신 부장검사)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대선 선거대책위원회 상황실장 출신 박모(45)씨와 서모(44)씨의 통신내역 등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정황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박씨와 서씨가 지난해 5월 초 김씨의 변호인이던 A변호사의 사무실 직원으로 등록한 사실도 파악하고 구체적 배경과 경위를 확인하고 있다.

잉글랜드 2부 버밍엄시티, 미드필더 백승호 영입

지난해 9월 항저우 아시안게임 당시 백승호[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난해 9월 항저우 아시안게임 당시 백승호[연합뉴스 자료사진]

2022 카타르 월드컵과 항저우 아시안게임 등에서 활약한 미드필더 백승호(26)가 잉글랜드 프로축구 챔피언십(2부) 버밍엄시티에 입단했다. 버밍엄시티는 30일(한국시간) 백승호와 2026년 6월까지 계약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K리그1 전북 현대에서 뛰던 백승호는 3년 만에 다시 유럽 무대로 나서게 됐다. 버밍엄시티에서 등번호 13번을 부여받은 백승호는 구단 홈페이지에 실린 인터뷰에서 “이 팀의 일원이 돼 정말 행복하다. 무척 기대되며, 어서 시작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어린 시절 축구를 보기 시작했을 때부터 영국에 오는 것이 내 꿈 중 하나였다. 버밍엄이 내게 관심을 둔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는 정말 기뻤다”며 “(토니 모브레이) 감독님과 이야기를 나누며 아주 편안했고, 여기 오는 가장 큰 이유가 됐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