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ㅣ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태영건설 워크아웃 
작년부터 재정위기 논란을 겪다 결국 워크아웃을 신청했던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개시가 결정됐다. 태영건설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채권단의 결의를 전날 자정까지 접수한 결과 동의율 96.1%로 워크아웃 개시를 결의했다고 12일 밝혔다. 이에 따라 채권자협의회는 4월 11일까지 모든 금융채권에 대해 상환을 유예하고, 외부 전문기관을 선정해 태영건설에 대한 자산부채실사를 실시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680)

2. 이재명 습격범 신상 비공개
경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게 흉기를 휘둘러 구속된 피의자 김모(67) 씨 신상정보를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부산경찰청 신상정보공개위원회는 9일 오후 회의를 열어 김씨의 얼굴과 이름, 나이 등을 국민에게 공개하는 것이 법이 정한 신상정보 공개 요건에 맞지 않는다고 결정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563)

3. ‘개 식용 금지법’ 국회 통과
식용을 목적으로 개를 도살하거나 사육·증식하는 것을 금지하는 ‘개 식용 금지법’이 9일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앞으로는 식용을 목적으로 개를 도살하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하고, 사육·증식·유통하면 2년 이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합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598)

4. ‘제왕절개’과 ‘자연분만’
신비하고 축복의 순간인 임신과 출산. 아이를 낳을 때 선택하게 되는 다양한 ‘분만 방법’ 중 ‘자연분만’과 ‘제왕절개’는 오랫동안 다양한 의견과 견해가 공존하는 이슈 중 하나다. <자연분만과 제왕절개, 각각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 팩트와 함께 전달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616)

5. 태영건설 사태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신청으로 드러난 부동산 PF의 불안정한 민낯에 대한민국이 연일 시끄럽다. 채권단은 물론 범정부적 차원에서 해결하려 하는 와중 지주사 및 오너가의 자구책 이행 논란까지 있어 당분간 잠잠해지지 않을 듯하다. <부동산 PF 위기!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 사태>에 관해 팩트와 함께 정리해 보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552)

6. 이낙연 탈당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이낙연 전 대표가 11일 민주당 탈당을 공식 선언했다. 이와 함께 앞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비명(비이재명)계와 국민의힘을 탈당한 이준석 전 대표의 개혁신당 등 제3지대 정치세력이 일제히 연대를 외치며 총선 판 키우기에 나서는 모양새다. <이낙연 전 대표 탈당...제3지대에 부는 '연대 바람'>에 대해 살펴본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659)

7. 올해부터 달라지는 자동차 관련 제도
많은 것이 달라지는 새해, 자동차 관련 분야 역시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는 만큼 세심한 확인이 필요하다. 소비자가 알아두면 좋을 자동차 업계 주요 이슈를 살펴보았다. 특히 올해부터 자동차 안전 및 환경 관련 규제가 강화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482)

8. 영화 <오펜하이머>
핵개발은 인류 역사상 가장 큰 개발 중 하나로 꼽힌다. 일본을 항복시켜 2차 세계대전을 종식할 수 있게 만들었기 때문.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무기일 뿐 아니라 핵을 소유한 국가는  자신감으로 으르렁 대기 일쑤다. 핵 개발의 주인공의 삶은 어땠을까. 긴 시간과 비용을 결과가 ‘성공’으로 다가 왔던 그 순간들 그들은 어떤 모습이었을까. 감독 크리스포터 놀란의 영화 <오펜하이머>를 살펴본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484)

9. 체납 유명인
지난해 연말 건강보험료와 각종 세금을 많이 그리고 상습적으로 체납한 사람들의 인적 사항이 공개됐다. 여기에는 유명인들도 다수 포함되면서 여러 지적이 나오고 있다. 먼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4대 사회보험료 고액·상습체납자 총 1만 4,457명의 인적 사항을 공개했다. 체납액은 3706억원이다. 올해 공개된 명단공개 대상자 수는 2022년보다 14.1% 줄었다. 체납한 유명인들 누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547)

10. 영양소별 결핍 질병 
어떠한 생물이라도 생존, 성장 등을 하기 위해선 영양소가 필요하다. 식물은 주로 광합성을 통해 영양소를 생성하고, 동물들은 음식 등의 섭취를 통해 대부분의 영양소를 얻는다. 영양소마다 하는 일이 다르며 부족하면 다양한 질병이 발생한다. 넘쳐도 모자라도 안 되는 영양소별 결핍 질병을 살펴보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5379)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