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정혜인 기자ㅣ지구촌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건들. 우리가 잠든 사이에도 지구 반대편에서는 다양한 일들이 발생한다. 알아두면 좋은 글로벌 이슈. 오늘은 또 어떤 사건들이 해외에서 벌어지고 있는지 핫한 지구촌 소식을 알아보자.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의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가 삼성전자, SK하이닉스와 AI칩을 만드는 데 협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1. K-스타트업 & 오픈AI 매칭 데이 인 US

샘 올트먼 오픈AI CEO [자료제공/연합뉴스]
샘 올트먼 오픈AI CEO [자료제공/연합뉴스]

올트먼 CEO는 지난 14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오픈AI 본사에서 열린 ‘K-스타트업 & 오픈AI 매칭 데이 인 US’ 행사에 참석해 이 같은 의사를 전했다. 이 행사는 중소벤처기업부의 2024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의 하나로, 오픈AI와 협업을 진행할 K-스타트업 10곳을 최종 선발한다. 여기에 올트먼 CEO는 예고 없이 ‘깜짝 등장’해 10여 분간 스타트업 대표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한국 특파원들도 동석했다.

2. 질의응답 시간

샘 올트먼, K-스타트업과 질의응답 [자료제공/중소벤처기업부. 연합뉴스 제공]
샘 올트먼, K-스타트업과 질의응답 [자료제공/중소벤처기업부. 연합뉴스 제공]

그는 “(오픈AI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서 AI 칩을 제조할 가능성이 있느냐”라는 질문에 “지난 6개월 동안 두 번을 방문했다”면서 “그렇게 하고 싶은 희망을 갖고 있다(hopefully)”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들(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은 환상적인(fantastic) 기업”이라며 “그들과의 만남이 정말 좋았다”라고 긍정적인 말을 전했다. 앞서 샘 올트먼은 작년 6월과 올해 1월 한국을 방문했다. 그의 방문은 최근 자체 AI 반도체 개발을 위한 ‘AI 반도체 동맹’ 구축에 나선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심을 받은 바 있다.

3. 오픈AI의 GPT-5

오픈AI 로고 [자료제공/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오픈AI 로고 [자료제공/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샘 올트먼은 현재 개발 중인 오픈AI의 최신 AI 모델 GPT-5에 대해서도 말했다. 그는 “언제 출시될지, 얼마나 좋을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다음 모델에서 큰 진전을 이룰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GPT가 어떤 한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이 있었는데, 자신 있게 말씀드리겠다”며 “아니다. 다음 모델은 한 단계 더 도약하는 모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올트먼은 CEO로서 스타트업에 대한 조언도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