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조국 “정치를 한다는 얘기는 출마하는 것”

발언하는 조국 인재영입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발언하는 조국 인재영입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조국신당’(가칭) 창당을 준비 중인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26일 자신의 총선 출마 여부에 대해 “출마한다는 것은 확실하다”고 말했다. 조 전 장관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정치를 한다는 얘기는 출마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조 전 장관은 자녀 입시 비리와 청와대 감찰 무마 등 혐의로 2심에서 징역 2년 실형을 선고받았으며, 검찰과 조 전 장관 양측 모두 이에 불복해 상고했다. 4·10 총선에서 국회에 입성한 뒤 대법원에서 이 형이 확정된다면 조 전 장관은 의원직을 잃게 된다.

與, ‘문화격차 해소’ 공약…장애인의 시설이용 환경도 개선

국민의힘은 26일 격차 없는 문화 향유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공연, 스포츠 경기 등의 암표 거래(웃돈 거래)를 근절하겠다고 공약했다. 그러면서 취약계층 유·청소년의 문화예술 관람·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장애인의 시설이용 환경도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강원도 원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이 같은 내용의 ‘함께 누리는 문화’ 공약을 발표했다. 이번 공약은 문화를 누리는 데 공정한 기회와 환경을 제대로 보장받을 수 있도록 환경을 개선한다는 것을 골자로 한다.

백제 목조 우물 발견...송파구 방이동 공사장서 확인

우물을 해체 조사하며 발견한 유물 [사진/중부고고학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우물을 해체 조사하며 발견한 유물 [사진/중부고고학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 송파구 방이동의 한 공사 현장에서 백제시대에 만든 것으로 추정되는 목조 우물이 발견됐다. 백제가 지금의 서울, 즉 한성에 도읍을 둔 시기(기원전 18년∼475년) 유적인 풍납토성과 몽촌토성과 멀지 않은 데다 당시 생활상을 보여주는 흔적도 나와 향후 연구가 주목된다. 26일 문화재청에 따르면 매장문화유산 발굴·조사기관인 중부고고학연구소가 발굴 조사한 서울 송파구 방이동 52번지 일대에서 목조 우물 1기가 확인됐다. 4∼5세기에 만든 것으로 추정되는 우물은 긴 나무 조각을 층층이 쌓아 올린 구조다. 목조 우물은 향후 보존 처리를 거쳐 박물관에서 관리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