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11월 둘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한국형 제시카법
한국형 제시카법은 법원이 고위험 성폭력 범죄자에게 거주지 제한 명령을 부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에 대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브리핑에서 "(약탈적 성범죄자들이) 출소할 때마다 해당 지역이 홍역을 치르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며 "이들이 어디서 어떻게 거주할지는 국민의 일상적 안전과 직결된 문제"라고 입법 취지를 밝혔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709)

2. 노숙아동 
그런데 최근 프랑스에서 이렇게 길거리 생활을 하는 ‘아동’들이 늘었다고 한다. 밖에서 숙박을 해결하는 어린이, 일명 ‘노숙 아동’이 급증한 것이다. 지난 2일(현지시간) 르파리지앵은 유니세프와 연대행동연합(FAS)의 집계상 지난달 초 기준 약 2천 822명의 아동이 거리 생활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776)

3. 솅겐 조약 
‘솅겐 조약’은 유럽연합(EU) 회원국 간 무비자 통행을 규정한 국경 개방 조약이다. 솅겐조약 가입국은 같은 출입국 관리정책을 사용하기 때문에 국가 간 제약 없이 이동할 수 있다. 이름의 유래로는 1985년 룩셈부르크 남부 솅겐에서 독일·프랑스·네덜란드·벨기에·룩셈부르크 등 5개국이 처음으로 체결해 ‘솅겐 조약’으로 불리며 1990년 일부 개정을 거쳐 1995년 효력이 발효됐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659)

4.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호흡기에 침투한 마이코플라스마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주로 영·유아에게서 발생하고, 감염된 이후에는 38℃ 이상의 발열과 심한 기침 증상을 보인다. 감기와 비슷하지만, 해열제를 사용해도 쉽게 낫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544)

5. 뱀부실링 
‘뱀부 실링(Bamboo ceiling, 대나무 천장)’은 아시아 출신 또는 아시아계 미국인들이 다양한 전문 분야에서 맞닥뜨리는 보이지 않는 장벽을 의미한다. 아시아 특히 중국에서 많이 자라는 ‘대나무’는 아시아 인을 뜻하는데, 아시아계 미국인들이 다양한 전문 분야에서 편견이라는 장벽을 맞닥뜨리게 되어, 승진 불이익 등을 받은 경우를 ‘뱀부 실링’이라 지칭하는 것이다. 이 용어는 여성의 고위직 진출의 어려움을 뜻하는 ‘유리천장(glass ceiling)’에 빗대어 만들어졌다. 쉽게 아시아계가 겪는 일종의 유리천장으로 보면 된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546)

6. 스니커 테크 
스니커 테크는 sneakers(운동화)와 investment techniques(재테크)의 합성어로 한정 판매되는 운동화를 출시와 동시에 구매했다가 재판매 하는 방법으로 수익을 올리는 방법을 말한다. 과거 유명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 등을 중심으로 한정판 운동화들에 대한 소개가 이루어지며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졌으며, 특히 한정판 운동화들이 부가가치가 생겨 매우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점차 재테크 요소도 부각되기 시작했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8302)

7. 임팩트 투자 
‘임팩트 투자’는 투자행위를 통해 수익을 추구하면서도 사회나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업이나 기업에 투자하는 행태를 말한다. 지난 2011년 제이피모, 글로벌임팩트투자네트워크 및 록펠러 재단은 이 용어를 ‘자본 회수를 넘어 긍정적인 영향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로 정의하였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5190)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