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12월 셋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은 사업성이 낮거나 주민 갈등으로 정비사업 추진이 어려운 노후 주거지 등을 공공 주도로 빠르게 개발하고 용적률 등의 혜택을 부여해 주택을 공급하는 사업이다. 지난 문재인 정부가 2021년 2·4 부동산 대책을 통해 최초 공개한 사업으로, 서울시 내 역세권, 저층주거지, 준공업지역을 상대로 LH 등 공공기관이 주도하는 고밀개발을 통해 주택을 공급하는 구조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482)

2. 페이퍼 비트코인
‘페이퍼 비트코인(Paper Bitcoin)’은 가짜 비트코인을 말하며, 투자자들을 잘못된 길로 이끌게 된다. 페이퍼 비트코인 자산을 구매하는 투자자들은 결과적으로 원래 비트코인 가격 상승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페이퍼 비트코인은 쉽게 조작되거나 위조될 수 있는 등 비트코인으로서의 고유한 기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514)

3. 쓰레기 종량제
쓰레기 종량제는 환경 오염의 주범이었던 쓰레기 발생량을 줄일 목적으로, 배출되는 쓰레기의 양에 따라 요금을 부과하는 제도이다. 배출되는 쓰레기 용량에 따라 다양한 규격의 유료 비닐 규격 봉투를 구매해 쓰레기를 담아 배출하는 방식으로 1994년 4월부터 일부 지역에서 시작되었으며, 1995년 1월 1일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되었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242)

4. 오마카세
‘오마카세’란 ‘맡긴다’라는 뜻의 일본어로, 메뉴판 없이 그날의 음식을 주방장이 알아서 만들어 내놓는 일본식 코스 요리를 가리킨다. 본래 일본의 초밥(스시) 매장 등에서 ‘셰프의 추천 메뉴’라는 뜻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는데, 현재는 양식·커피·한우 등 다양한 외식 분야에 적용되었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358)

5. 펀플레이션
펀플레이션이란, 재미(fun)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을 붙여 만든 용어로 공연·여행·외식 등 오락 비용이 치솟는 현상을 의미한다. 펀플레이션이라는 신조어는 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에서 사용하면서 확산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테일러 스위프트 콘서트부터 스포츠 경기, 놀이동산 입장료 등 오락 비용이 급등했다”는 기사를 게재하며 ‘펀플레이션’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415)

6. 누누티비 
‘누누티비’는 불법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로 2021년부터 해외에 서버를 두고 국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콘텐츠와 드라마, 영화 등을 불법으로 제공하고 있다. 여러 차례 접속차단 조치가 이어졌음에도 주소를 우회하며 운영을 계속하고 있어 그 심각성이 높은 상황이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1367)

7. 사회적 시차
평일과 휴일에 깨어나는 시간 차이를 ‘사회적 시차’라고 부른다. 전문가들은 사회적 시차가 전반적으로 장거리 비행 시차에서 경험하는 피곤함과 비슷하지만 발생하는 이유는 다르다고 설명한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2432)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