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ㅣ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정부 의대정원 ‘2천명’ 증원
전공의들의 집단사직 등 의료계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20일 2025학년도 대학입시의 의과대학별 정원을 확정하면서 '2천명 증원' 방침을 확정했다. 정부가 대학별 의대 입학 정원을 발표한 것은 그간 추진해 온 2천명 증원에 '종지부'를 찍은 것으로 의료계는 더 거센 반발을 할지, 증원을 인정하고 향후 의료개혁 과정에서 의료계의 목소리가 반영되도록 대화에 나설지 갈림길에 서게 됐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409)

2. 이종섭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내주 정부 회의 참석을 이유로 21일 귀국했다. 그는 현재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외압 의혹으로 수사받고 있기에 그의 귀국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 뜨거운 이슈 <‘외압 의혹’ 이종섭 대사, 채모 상병 순직 사건부터 귀국까지>에 대해 팩트와 함께 전달한다.
(http://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469)

3. 푸틴 5선 확정
러시아 대선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5선에 성공하며 현대판 ‘차르’(황제)가 탄생했다. 이에 국제사회에선 엇갈린 반응을 보이면서 푸틴의 발언과 행보에 집중하고 있다. <푸틴, 5선 확정...종신집권의 길 열려>에 대해 팩트와 함께 전달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350)

4. 후보등록 시작
제22대 총선 후보자 등록이 21일 시작됐다. 여야는 후보 등록과 함께 지역구 254석, 비례대표 46석 등 국회의원 300명을 뽑는 4·10 총선 총력전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후보 등록은 관할 선거구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이날부터 22일까지 이틀간 진행됐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425)

5. 열애설 인정 스타들 
지난해 11월, 8년간 연애한 배우 류준열과 혜리가 이별을 알렸고 이후 지난 16일 류준열은 배우 한소희와 불거진 열애설을 인정했다. 하지만 혜리와 한소희가 SNS에서 신경전을 펼치는 모습이 보이자 누리꾼들 사이에서 ‘환승연애’ 논란이 일었고, 한소희와 혜리가 사과하며 사태가 일단락되는 듯 했으나 여전히 논란이 일고 있다. 열애설을 인정하며 세간의 주목을 받은 스타들을 살펴보자.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434)

6. 생성형 인공지능
인공지능은 이제 우리 실생활이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오늘은 ‘챗GPT’와 ‘딥페이크’ 등의 근간이 되는 기술, ‘생성형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195)

7. 일론머스크
근래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슈를 몰고 다니는 사람은 아마 ‘일론 머스크’이지 않을까. 세계적인 기업을 이끌며 전 세계 부자 순위로 항상 한 손에 들고, 최근엔 후보 추천권이 있는 노르웨이 국회의원 마리우스 닐센에게 노벨 평화상 후보로까지 추천을 받았다. 지구를 넘어 우주에 꿈을 두고 있는 ‘일론 머스크’는 누구인가.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371)

8. 뮤지컬 <마리 앙투아네트>
뮤지컬 <마리 앙투아네트>가 2014년 국내 초연을 시작한 이래 네 번째 시즌과 함께 10주년을 맞았다. 이번 시즌 공연을 마지막으로 현재 버전의 <마리 앙투아네트>는 막을 내리기에 그 ‘그랜드 피날레’를 보기 위해 관객들이 많이 몰리고 있다. 마리 앙투아네트와 가상의 인물 마그리드 아르노의 대립, 프랑스 혁명을 다룬 비극, <마리 앙투아네트>를 살펴보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254)

9. 냉면의 종류 
시원한 음식으로 대표되는 ‘냉면’은 삶은 국수를 찬 육수에 넣어 양념과 고명을 얹은 우리나라 전통의 국수 요리다. 요새는 비교적 심심한 ‘평양냉면’이 인기가 많은데, 흔히들 아는 평양냉면과 함흥냉면 외에 어떤 냉면들이 있을까?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241)

10. 극야
우리나라는 계절의 변화에 따라 낮과 밤의 길이가 달라진다. 하지만 모든 나라가 그런 건 아닌데, 겨울 동안 밤이 지속되는 현상이 일어나는 곳도 있다고 한다. 겨울 동안 낮에도 어두워지는 현상인 극야. 작품의 제목으로도 많이 등장하는 ‘극야’에 대해 알아보았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419)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