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4년 03월 둘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히포크라테스 선서
히포크라테스 선서는 ‘의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 BC 460~377)가 말한 의료의 윤리적 지침으로, 기원전 5세기에서 4세기 사이에 기록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현재는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제네바 선언’이 대신 낭독되고 있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595)

2. 불확정선거 
‘불확정 선거’는 미국 대선에서 과반의 표를 획득한 후보가 없을 시 대통령 선출 결정권이 하원으로 넘어가는 것이다. 본래 하원의원 수는 주별 인구에 따라 제각각이지만, ‘불확정 선거’ 상황에서는 주별로 하원의원 1명씩을 대표로 뽑아 투표하게 된다. 따라서 50개 주의 대표 50명 가운데 26명 이상을 확보하면 대통령이 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728)

3. 탄소세 
탄소세란, 석탄 및 석유 등 지구온난화의 원인인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원료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는 제도를 말한다. 기후변화의 악영향을 미치는 온실가스에 대부분 ‘탄소’가 포함되므로 ‘탄소세’라는 명칭이 사용되며, 배출원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준으로 세금을 매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732)

4. 스윙보터 
스윙보터란 선거 등의 투표행위에서 어떤 후보자에게 투표할지 결정하지 못한 사람들을 뜻한다. 스윙보터들은 지지하는 정당과 정치인이 정해져 있지 않는 중도층으로 투표 당시의 정치 상황과 이슈에 따라 투표하게 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4586)

5. E형 간염 바이러스 
‘E형 간염 바이러스’는 분변에 오염된 식수에 의해 발생하는 수계(水系)감염병이다. 따라서 사람으로부터의 감염은 극히 드물다. 감염 증상이 A형 간염 바이러스와 비슷하지만, 대부분의 E형 감염 환자들은 완전히 회복되어 만성 간염으로 진행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788)

6. 리치노마드 
리치노마드란 무거운 세금 회피를 위해 해외로 떠나는 세금 망명족을 일컫는 용어로 부유함을 뜻하는 '리치'(rich)와 유목민을 뜻하는 '노마드'(nomad)의 합성어다. 쉽게 세금 회피를 위해 해외로 떠나는 세금 망명족을 일컫는 용어로, '절세 망명족'이라고도 한다. 이와 관련해 리치 노마드를 하려는 부자들에게 각광받는 나라는 택스해븐(조세 피난지, Tax haven)이라고 하는데, 법인세나 개인소득에 대한 과세가 상대적으로 낮은 곳을 말한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528)

7. 플라스티크러스트 
플라스틱(plastic)과 크러스트(crust·딱지)의 합성어인 '플라스티크러스트(plasticrust)'는 갯바위에 씹던 껌이나 치약처럼 녹아 붙어 있는 플라스틱 오염을 말한다. 이 플라스티클러스트를 형성하는 플라스틱이 어디서 나타났으며 어떻게 갯바위를 오염시켰는지, 또 해양생태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https://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8528)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