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pro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4년 02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온가족 보듬사업
‘온가족보듬사업’은 어떤 형태의 가족이든 상담 등을 통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파악하고, 가족별 상황에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탄력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여성가족부는 지난해까지 개별적으로 운영해 온 각종 가족 서비스 사업을 올해부터 ‘온가족보듬사업’으로 통합한다고 지난달 16일 밝혔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449)

2. 우주항공청 
‘우주항공청’은 설립을 앞둔 우리나라의 우주·항공 분야 국가행정기관으로, 오는 5월 사천시에 개청 예정이다. 세계 각국이 우주항공 전담 기관을 통해 우주 산업을 키우는 가운데, 우리나라의 ‘우주강국 도약’을 위해 우주항공청 신설이 추진되었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318)

3. 해왕성
해왕성은 태양계 행성들 가운데 태양에서 8번째 먼 거리에 있으며, 반지름 기준으로는 네 번째로 크고, 질량으로는 세 번째로 무거운 행성이다. 해왕성은 ‘목성형행성’처럼 기체로 이뤄진 가스형 행성으로, 고체 형태의 표면이 없기 때문에 크기를 나타낼 때 1기압인 지역을 크기를 재는 기준으로 삼는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167)

4. 루비키 
‘루비키’(ruwiki)는 현재는 러시아어만 제공하고 있는 러시아판 위키피디아로, 지난해 6월부터 베타테스트를 거쳐 현재 약 195만건의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루비키는 올해 10개 이상의 언어 서비스를 추가로 개설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서비스 확장 의지를 내비쳤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434)

5. 영화 '탈출: PROJECT SILENCE' 
영화 '탈출: PROJECT SILENCE'는 짙은 안개 속 붕괴 위기에 공항대교에 고립된 사람들이 연쇄 재난으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극한의 사투를 벌이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제76회 칸 국제영화제 미드나잇 스크리닝 부문 초청작으로 상영되는 등 기대를 모았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339)

6. 고아계약 
고아계약이란 보험계약을 모집한 설계사의 이직이나 퇴직 등으로 보험계약자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계약을 의미한다. 해당 계약자를 고아고객이라고 부른 데서 비롯되었으며 고아고객이 되면 자신의 보험 정보를 제대로 전달받지 못해 보험료 연체 통보나 혜택 등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투자형 상품의 경우에는 제때 관리를 받지 못해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2834)

7. 자물쇠 효과 
‘자물쇠 효과(lock-in effect)’란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 보다 더 좋은 것이 나오더라도 현재 제품에 대한 투자비용이나 계약, 기회비용이나 귀찮음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갈아타지 못하는 현상을 말한다. 고착화 현상으로도 불리는 이 현상은 주로 비싸거나 이전 절차가 복잡한 제품이나 서비스 등에서 잘 발생한다.
(http://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0731)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