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 디자인 최지민]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4월 마지막(5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지방종
배우 한예슬이 최근 자신의 SNS를 통해 지방종 제거 수술을 받다 의료사고가 발생했다는 사실을 밝혀 팬들의 안타까움을 사고 있습니다. 지방종은 몸의 지방조직에서 발생하는 양성 종양입니다. 지방종은 성숙된 지방세포로 구성되어 있고 얇은 피막으로 둘러싸여 있어 만졌을 때 부드러운 질감을 가지고 있고 주위조직에 고정되어 있지 않고 통증도 없는 편이어서 크게 불편하지 않으면 치료를 하지 않기도 합니다. (의료사고 당한 배우 한예슬의 지방종이란? [지식용어])

2)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타노스
마블 코믹스 원작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가 대한민국 역대 오프닝 박스오피스 흥행 신기록을 수립하고 있는 가운데 영화의 중심 빌런인 타노스가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타노스(Thanos)는 마블 코믹스가 발간하는 만화 작품의 슈퍼 빌런으로 인피니터 건틀렛을 주 무기로 하는 최강의 캐릭터입니다. 이 캐릭터는 40년 이상 마블 작품에 등장하며 개인 시리즈도 발간될 만큼 영향력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개봉, 타노스는 누구인가? [지식용어] )

3) 콜드러시
지구 온난화로 인해 새로운 경제 창조의 길이 열리고 있습니다. 콜드러시는 지구온난화로 녹는 북극의 빙하를 이용해 새로운 북극항로를 개척하는 개념의 용어로 과거 인류가 아메리카 대륙의 마지막 황금광을 찾아 나서던 것을 일컫던 ‘골드러시(Gold rush)’라 한 것처럼 추운 북극 항로를 개척한다는 측면에서 콜드러시(Cold rush)라 부르는 것입니다. (콜드러시, 지구온난화로 인한 북극해 항로 진출...과연 선물일까? [지식용어])

4) 팹리스
중국이 세계 팹리스 반도체 시장 점유율을 2010년보다 두 배 이상인 11%로 끌어 올리면서 전 세계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팹리스(fabless)란 자체적인 생산시설을 갖추지 않고 연구개발 인력들이 반도체 설계와 개발만을 전문적으로 하는 반도체 설계 전문회사를 의미합니다. ‘제조 설비’를 뜻하는 ‘패브리케이션(fabrication)’과 ‘~이 없는’이란 뜻의 ‘리스(less)’를 합성한 말이죠. (반도체, 제조는 하지 않고 설계만 한다는 ‘팹리스’ [지식용어])

5)흙비
최근에는 비가 내리면 흙탕물이 내리는 ‘흙비’가 많은 사람들을 울상 짓게 하고 있습니다. 흙비는 원래 황사의 우리말로 우토로 불렸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흙비는 황사와 비가 만나 내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황사가 창궐한 상황에서 비가 내리면 빗물에 황사가 섞여 내리게 되는데 이 현상이 마치 흙탕물이 비처럼 쏟아지는 것과 다를 바 없어 흙비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황사와 미세먼지를 머금은 비 ‘흙비’ [지식용어])    

6) 판문점
2018년 4월 27일 역사적인 남북정상의 만남이 있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공동경비구역이라는 JSA에서 만나게 되었는데요 JSA(Joint Security Area)란 경기도 파주시 진서면에 위치한 비무장지대 군사분계선 상에 있는 공동경비구역으로 일반인들에겐 주로 지역 이름인 판문점이라 불리는 곳입니다. (분단의 아픔을 간직한 장소, 공동경비구역 JSA [지식용어])

7) 번아웃 쇼핑
현대인들은 과도한 업무 및 스트레스로 인해 삶의 원동력을 잃어 탈진해 가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이라고 하는데요 이 현상과 비슷하게 자신을 위한 과도한 소비를 통해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자기위안형, 생활 밀착형 소비를 번아웃 쇼핑이라 합니다. 번아웃 쇼핑이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그나마 낫겠지만 그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으로 스트레스가 다시 쌓인다면 매우 어리석은 쇼핑 패턴이라 할 수 있겠죠? (나에게 주는 선물? 번아웃 쇼핑(소비)이란?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