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태웅 / 디자인 김민서]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7년 9월 마지막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죽음의 계곡
본래 ‘죽음의 계곡’은 미국 캘리포니아 중부 모하비 사막의 북쪽에 위치한 ‘데스밸리(Death Valley) 국립공원’을 말한다. 데스밸리는 그 온도가 세계에서 세 번째로 높은 기온인56.7 ℃를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때문에 동물이 살기 힘들다고 해서 죽음의 계곡으로불리는데, 이런 특징을 빗대 기업의 위기를 표현하는 기업용어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넘지 못하면 죽는다, 벤처기업의 죽음의 계곡 [지식용어])

2) 그림자 노동 
그림자 노동은 쉽게 셀프 서비스를 말하며 직접 주유를 하는 셀프 주유소, 은행원 없이 스스로 각종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는 모바일 뱅킹, PC와 스마트 폰의 주기적인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대표적인 그림자 노동에 해당한다. 그리고 이런 서비스뿐만 아니라 저렴한 상품, 여행, 숙박을 이용하기 위해 많은 정보를 수집 하는 행위 등도 그림자 노동에 포함된다. 
(햄버거 주문과 결제, 직접 하지 않았나요? 그림자 노동 [지식용어])

3) 수세식 화장실터 
지난 26일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경주 동궁과 월지 북동쪽 인접 지역에서 발굴한 화장실유물을 공개했다. 화강암을 둥글게 깎아 만든 변기와 전돌을 타일처럼 바닥에 깐 모습으로, 우리나라 고대 화장실 유적 중에 화장실 건물과 석조변기/오물 배수시설이 모두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수세식 화장실터는 문무왕 14년(674년)에 의해 세워진 동궁과 주요 관청이 있었던 곳이기 때문에 고위층이 사용하던 것으로 추정된다.
(신라시대 고위층 볼일 어떻게 봤을까? 수세식 화장실터 발견 [지식용어])

4) 후기청년
후기청년이란 중년을 청년의 후반부로 여기는 문화가 형성되고, 변화하고 있는 우리사회의 단면을 보여주는 용어다. 본래 중년은 40~60세 사이의 나이대를 지칭한다. 그러나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근로 연령이 점점 올라가게 되었고 정년퇴직 후 제2의 직업을 찾아야 하는 시대에 도래하면서 중년들은 은퇴가 아닌 여전히 근로를 해야 하는 나이로 인식되고 있다.
(백세인생 중년을 재 정의하다... 지금은 ‘후기청년’ 시대 [지식용어])

5) 구루 마케팅(Guru Marketing)
‘구루 마케팅(Guru marketing)’이란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소비를 의미한다. 기업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들이 그 기업의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다. 구루의 사전적 의미는 일반적으로 인도에선 선생님을 통칭하는 용어이고, 서구 사회에서는 추종자들을 거느리고 있으며 철학과 종교 지도자들을 광범위하게 지칭한다.  
(신뢰를 바탕으로 물건을 산다, 구루 마케팅(Guru Marketing) [지식용어])

6) 텀블러(Tumblr)
텀블러(Tumblr)는 블로그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결합한 마이크로블로그 플랫폼이다. 현재 텀블러가 음란물의 온상이라며 논란이 되고 있는 데, 성인인증이 없기 때문이다. 미성년자의 경우 마음만 먹으면 음란물을 손쉽게 접할 수 있다. 텀블러는 작년에 음란정보가 4만 7480건으로 전체 58%를 차지했었고 올해는 비중이 더 늘어 전체의 74%가량을 차지했다. 
(인터넷 음란물의 온상지가 된 곳, 텀블러(Tumblr) [지식용어])

7) 서번트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이란 다른 사람을 섬기는 사람이 리더가 될 수 있다는 내용의 이론이다. 이는 미국 학자 로버트 그린리프가 1970년대 처음 주창한 이론이다. 그는 명령과 통제로 일관하는 자기중심적 리더가 아닌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개방적인 가치관을 지닌 리더를 주장했다. 이 이론은 리더를 다른 사람에게 봉사하는 ‘하인(servant)’으로 생각하고, 구성원을 섬김의 대상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세종대왕과 유재석의 섬기는 리더, 서번트 리더십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