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기자] 미국을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추진하려는 것은 북한의 핵을 용납할 수 없고 북한이 저렇게 도발하고 위협하는 것에 대해서는 보상은 앞으로 있을 수 없으며, 도발을 하면 대가를 치르게 하겠다는 이야기"이라고 전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유엔본부에서 가진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면담에서 "하지만 북한이 올바른 길을 택하면 지원도 하고 협력해 공동번영의 길로 나가도록 최대한 힘을 쓰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북한 도발과 관련해서는 사실 저렇게 가면 계속 고립되고, 더구나 북한에서는 핵도 보유하면서 경제도 발전시키겠다는 병진노선을 걸으려 하는데 그것은 사실 양립될 수 없는 불가능한 목표"라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의 이러한 언급은 북한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하면서 도발시에는 강경대응에 나서겠다는 의지인 것으로 해석 할 수 있다.

▲ 출처 - 연합뉴스
동시에 지금이라도 도발을 중단하고 국제사회가 인정하는 옳은 길을 간다면 자신의 대북정책기조인 신뢰프로세스를 통해 대북지원에 나설 수 있음을 강하게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박 대통령은 "북한의 영유아, 취약계층 걱정을 많이 하는데 저도 주민에 대해서는 인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는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 정치적인 상황에 영향을 받지않고 투명하게 지원을 해나가려고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sisunnews.co.kr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