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이 바뀌는 지금과 같은 환절기는 낮과 밤의 기온 차이가 심하며, 건조한 환경이 형성되어 건강을 관리하기 매우 어려워진다. 변화무쌍한 환경으로 인해 감기에 걸리는 이들도 많고 다른 시기보다 더 피로함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피로함을 많이 느끼는 이유는 면역력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면역력은 인체에 해를 입히는 요소에 대응하는 힘을 뜻하는데, 면역 체계가 약해져 이 능력이 떨어지면, 피로 회복 능력도 떨어질 수 있으며, 상처가 났을 때 회복하는 능력도 떨어지게 된다. 이외에도 감기에 쉽게 걸릴 수 있으며, 복통이나 몸살, 구내염, 질염 등 여러 문제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면역력을 챙기기 위한 습관을 들일 필요가 있다. 균형 잡힌 식단 관리와 함께 적절한 운동, 충분한 휴식과 질 높은 수면을 취해 건강을 유지하는 노력을 시도해야 한다.

이와 함께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영양제나 수액 주사와 같은 방법을 고려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심하게 면역 체계가 약해졌을 경우에 개인의 관리로 해결하기 힘든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잘못된 처방은 면역력 증상에 대한 효과를 보이지 못하고, 오히려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에 건강에 맞춘 적절한 처방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평소 건강상태와 질병 여부, 환자의 체질 등을 면밀하게 파악해 자신에게 알맞은 처방을 받아야 한다. 내과 및 산부인과 전문의의 진단에 따라 알맞은 계획을 세워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

도움말 : 강남 세상의반여성의원 김수아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