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회전근개란 어깨를 감싸고 있는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이라는 4개 근육의 복합체다. 이들은 어깨 관절의 운동 및 안정성에 큰 기여를 하는데, 여러 이유들로 인해 조직에 파열이 발생할 수 있으니 항상 조심하는 것이 좋다.

어깨회전근개의 파열은 관련 조직의 형태학적 이상, 외상, 혈액순환 장애, 과사용, 구조물의 퇴행성 변화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다. 특히 4조직이 견봉과 상완골 사이에서 물리적인 압박을 반복적으로 받아 점차적으로 파열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어깨회전근개가 파열되면 어깨에 지속적인 통증이 느껴지고 어깨 근력 약화, 어깨 관절의 움직임 제한과 함께 야간통 증세가 동반되기도 한다. 또한 조직의 완전 파열인 경우에는 팔을 위로 들어 올리는 동작도 어려워질 수 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은 MRI와 같은 정밀검사로 확진이 가능하다. 검사 결과를 통해 어깨회전근개의 어느 위치에서 얼마만큼의 파열이 발생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조직의 파열 양상에 따라 비수술적 치료 및 수술적 치료를 진행하는데, 대부분 약물 치료 및 주사요법, 물리치료와 같은 비수술적 치료를 진행하여 호전을 기대한다.

그렇지만 비수술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 급성 파열이 동반된 경우, 파열 범위가 넓은 경우 등에서는 파열 부위를 봉합하는 수술적 치료가 고려된다.

어깨를 무리하여 사용하거나 팔을 크게 휘두르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어깨 운동을 하는 것 등이 어깨회전근개의 파열을 유발한다. 또한 퇴행성변화가 진행되면 어깨 힘줄도 약화되어 작은 충격만으로도 어깨회전근개에 파열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이외에도 선천적 및 후천적, 퇴행성변화 등으로 인해 견봉이 튀어나온 상태라면 어깨회전근개파열이 발생할 확률은 더욱 높아지게 된다. 파열된 어깨회전근개를 장기간 방치하면 만성통증 및 어깨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치료가 지연될수록 파열 부위의 변성을 유발하여 치료가 더욱 어려워지기도 하니 가급적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권장된다.

도움말 : 잠실 선수촌병원 박근민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