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허리와 목, 무릎, 어깨 등 관절 부위의 통증은 노화로인한 증상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스마트폰과 PC가 보급화되고 장시간의 학업과 사무 업무 비중이 늘어난 현대사회에서는 젊은층 사이에서도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현대인의 고질병인 ‘추간판탈출증’은 ‘허리디스크’로 불리는데, 척추뼈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해주는 쿠션 역할을 하는 디스크가 제 위치를 벗어나며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한다.

허리디스크는 척추신경 뿌리를 압박하여 허리 통증이나 하지 방사통을 유발하는 것이 주 증상이다. 처음에는 허리가 아프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리가 당기고 저리는 경우가 많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 하지 부위의 감각 저하와 무릎, 발목, 엄지발가락의 근력 약화가 올 수 있다. 또한 허리를 숙이거나 가만히 앉아있기만 해도 통증이 생기고 계속되는 허리의 묵직한 느낌으로 일상생활에 상당한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디스크 질환을 진단받은 많은 환자들은 고액의 치료 비용와 고난도 수술에 대한 압박감을 갖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 허리디스크 진단 시 수술이 불가피한 경우는 전체 환자의 10% 이하이다. 허리디스크 발병 초기에는 도수치료와 같은 보존적ㆍ비수술적 치료만으로도 충분한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허리 아프다고 무조건 도수치료만 받으면 되는 것은 아니다. 도수치료를 받기 전 허리 등 통증 부위에 대해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거쳐 세밀한 원인 분석과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치료 후에도 올바른 자세 교정과 운동 등으로 체계적인 사후관리가 이뤄져야 한다.

도움말: 박진영병원 박진영 병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