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회 치과보험청구사 1급 시험에서 차석 3명이 치건연(치과건강보험연구소)에서 진행하는 1급 스터디에서 배출되었다. 어렵기로 정편난 1급 시험에 3명이 동시에 차석으로 합격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김정윤, 김혜정, 서미희 합격자의 인터뷰를 통해 그녀들의 합격비결을 알아본다.

김정윤 선생님

- 현재 하고 계신 업무는 무엇인가요?

저는 현재 천안에 위치한 치과병원에서 20년간 근무한 의무기록사입니다. 현재 치과보험청구와 데스크 업무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 왜 1급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하셨나요?

첫번째로 무능하거나 나태되지 않았는지 본인 자신에 대한 확인을 위해서였습니다. 두번째로 보험청구의 정체성 확인하고 싶었습니다. 세번째로 최근에 열심히 공부하는 저년차 선생님들이 많아져 올바르게 알려주기 위해서 공부의 필요성을 느꼈기때문입니다.

- 1급 공부하는데 나만의 꿀팁이 있을까요?

성실함이 최고의 무기라고 생각합니다. 따로 시간내서 공부하기 버거웠기 때문에 매순간 집중하면서 꾸준히 공부하였습니다. 꾸준함이 되어야 벼락치기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 1급스터디가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1급에 광범위한 출제범위를 정리가 될 수 있게 기틀을 잡아준것 자체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같은 목표와 에너지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있어서 으쌰으쌰하며 중간에 포기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궁금한게 있으면 빨리 물어볼 수 있어 고민할 시간이 줄어들어 더 공부에 빠르게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가요?

지금 속해 있는 치과 안에서 보험청구와 데스트업무를 잘해서 “최고”라는 말을 들을 수 있게 하고 싶습니다. 도태되지 않도록 꾸준히 공부하고 노력할 예정입니다.

김혜정 선생님

- 현재 하고 계신 업무는 무엇인가요?

치과에서 10년 근무하다가 8년 경력단절 후 진료실로 재취업한지 5년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 1급 자격증을 취득하려고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재취업하고 경력단절기간이 길다보니 재취업했을 때 보험청구는 많은 부분이 바뀌어있어서 다시 공부해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임상경험은 조금만 반복하면 다시 손에 익었지만 보험청구는 그렇지 않아 현실에 부딪히는 것이 많았습니다. 기본 베이스는 보험청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공부를 안할 수 없었습니다. 사람들이 왜 1급 시험을 보려고 하는지 많이 물어봤는데 오히려 왜 공부해야하는지 모르나?라고 생각할만큼 보험청구는 기초 중에 기초라고 생각합니다.

- 1급 공부하는데 나만의 꿀팁이 있을까요?

3급 2급은 하나하나 암기하는게 포인트이지만 1급은 나무보다는 숲을 보는 능력, 건강보험 자체에 대한 이해와 흐름을 아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내가 심사자라면 어떤 것이 중요할지 반대로 생각해보면 쉽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50일플랜과 스터디를 평소에 매일매일 공부를 해놓은 것만으로 빛을 발휘하였습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시험 직전에 공부를 많이 못했었는데도 시험을 잘 볼 수 있었던 것은 꾸준하게 매일같이 공부한게 내 것으로 된 것같습니다.

- 1급스터디가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스터디를 안했으면 굉장히 오래걸렸을 것 같습니다. 큰방향성을 알게 해줘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혼자 공부하면 의지가 약해질때도 있었는데 스터디를 하면서 함께 하는 스터디원들을 보며 자극을 받아 끝까지 할 수 있었던 것도 장점이었습니다. 내 경험뿐만 아니라 다른사람의 경험까지 알 수 있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던 것도 좋았습니다.

-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가요?

올바르게 보험청구 하는 걸 후배들에게 알려주고, 경력단절 선생님들에게도 동기부여를 할 수 있게 해주고 싶습니다. 경력단절 후 다시 재취업했을 때 후배들이 물어보면 잘 몰라 버벅거리며 대답하면 무시하는 듯한 시선을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제대로 공부하고 대답하니 사람들의 시선이 많이 변화되었고, 사람들이 저를 많이 찾게되면서 치과에서 입지가 더 두터워지고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보험청구가 도움이 안된다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건강보험은 베이스, 토양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앞으로 계속 공부할 생각입니다.

서미희 선생님

- 현재 하고 계신 업무는 무엇인가요?

2013년부터 한병원에서 계속 근무 중이며 데스크 업무를 위주로 하면서 진료실도 도와주고 있습니다.

- 1급 자격증을 취득하려고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호랑이는 가죽을 남기듯이 사람은 이름을 남겨보자라는 마음과 제대로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경단녀로 취직했을 때 심평원에 애걸복걸하며 물어보는 주눅든 본인의 모습이 보기 싫어 50일 플랜 강의도 듣고 1급도 도전한 것 같습니다.

- 1급 공부하는데 나만의 꿀팁이 있을까요?

머리에 들어올 때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계속 쓰고 외웠어요. 종합장 3개를 다 썼을정도로 계속 적었어요. 스터디 같이 한 선생님들의 정리본도 많이 참고 했습니다. 그리고 보수교육 효과도 매우 컸다고 생각합니다. 똑같은 선상에서 보면 점수가 더 높았던 사람이 있을 수도 있지만 보수교육 가산점 덕분에 차석이 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 1급스터디가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지역특성상 세미나를 들으러 가기 어려워 주변에 공부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있지 않은데 스터디는 공부하려고 모인 사람들이다 보니 자극도 많이 되고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다같이 공부를 하니까 다른 선생님들의 팁들도 얻을 수 있고, 문제를 직접 만들고 매주 보는 시험보면서 적당한 긴장감을 계속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스터디 통해 삶의 원동력과 활력이 생기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안일한 삶 속에서 살아있다는 느낌을 받았고 인생에서 원동력이었습니다. 공부하면서 너무 행복했고, 사람들과 대화하고 교류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가요?

후배들에게 모범이 되는 선배가 되도록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차석 3분 선생님의 공통점은 연차가 있음에도 자기개발을 통해 자신을 계속 발전시킨다는 점이다. 그녀들에게는 나이도 경력단절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나아가려는 의지와 포기하지 않는 성실함, 서로의 성장을 격려하며 함께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이 지금의 그녀들을 만들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