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잦은 음주와 흡연,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피로로 위장에 무리를 주는 패턴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이런 생활과 함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자극적인 양념과 매운 음식을 늦은 시간에 섭취하거나 너무 자주 먹는 경우 위장에 열이 쌓이면서 위장기능이 저하될 수 있고 나아가 역류성식도염이나 입냄새를 유발하기도 해 조심하는 것이 좋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장 내의 음식을 소화시키는 기능을 하는 위산이 역류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요증상에는 속쓰림, 신트림, 치아부식과 함께 입냄새가 있다.

다른 증상의 경우 질환의 한 종류로 인식되어 치료까지 이어지는 데 긴 시간이 걸리지 않지만 역류성식도염 초기 발생하는 입냄새는 질환으로 인식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에 구강 내의 위생이 청결하지 못하여 나는 입냄새라고 생각하고 양치질이나 구강 위생 용품을 사용하여 개선을 도모하지만 사실 이는 위장기능의 회복을 통해 치료할 수 있는 문제이므로 의료진을 찾아가는 것이 현명하다.

다만 구취의 개선과 위장질환의 치료를 위해서는 개인의 각별한 주의와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평소 충분히 물을 마시고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고 권장 수면 시간을 준수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구취의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도움말 : 제일경희한의원 강기원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