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통증은 일상생활에서도 흔히 느낄 수 있는 증상이다.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완화되기도 하지만, 지속적인 허리 통증일 경우에는 척추 질환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다.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척추 질환으로는 허리디스크 탈출증과 척추관 협착증이 있다. 먼저 디스크 탈출증은 척추뼈와 뼈 사이에서 쿠션 역할을 하는 조직인 추간판이 뒤로 터져 나오면서 신경근을 누르며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척추관협착증은 신경이 지나가는 신경관 터널인 ‘척추관’이 전반적으로 좁아지면서 생기는 질환으로, 신경이 눌리면서 다리와 허리통증이 유발된다. 주된 증상은 요통과 방사통이다. 허리를 중심으로 엉치까지 광범위하게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무릎 밑 발가락 끝까지 방사되기도 한다.

디스크 탈출증은 급성으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반면 척추관 협착증은 퇴행성 변화라서 서서히 증상이 나타난다. 척추관이 전반적으로 좁아지는 경우가 많아 양쪽 다리가 모두 저리다. 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무겁고, 잠시 쉬면 괜찮아지는 파행 증상이 있다.

허리디스크 탈출증이나 척추관 협착증 모두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에는 만성 통증이 되거나 심한 경우 마비에 이를 수 있으므로 초기부터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초기에는 두 질환 모두 보존적 치료를 우선 시도하며, 약물치료에 효과가 좋으면 그대로 유지하거나 신경차단술 등을 시도하기도 한다.

그러나 보존적 치료를 지속했는데 통증이 호전되지 않거나 생활하기 힘들 정도로 아픈 경우, 또 발목이나 발가락 힘이 떨어질 정도로 근력이 떨어졌거나 소변 장애가 생겼다면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척추수술이라고 하면 흔히 절개법을 많이 떠올리지만, 최근엔 구멍을 두 개 뚫는 양방향척추내시경술을 적용하기도 한다. 이는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바늘을 찔러서 치료하는 의미의 경피적 시술을 가리킨다.

다만 이는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가 중요하게 여겨지는 수술이다. 만일 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의료진의 실력을 따져보는 것이 좋고, 또 치료에 있어 안전한 진행을 위해 상태에 대한 정확한 체크가 우선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도움말 : 서울원병원 목수정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