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포털(한국문화정보원이 운영하는 ‘종합문화정보포털’)에서는 매주 월요일 ‘공감리포트’를 통해, 문화정보를 테마별로 소개하는 큐레이션 서비스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다.

디지털 신기술은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결합되어 우리의 삶의 질을 높여주고 있다. 그 중에서도 ‘과학’과 만난 디지털 신기술은 한층 더 유익해져 재미있는 문화 콘텐츠를 제공한다. 생동감 있고 입체감을 넘어 색다른 감각을 자극하는 과학과 디지털 신기술의 만남이 가득한 전시를 소개한다.

01. 4D와 만나는 과학 애니 ‘4D영상관’

국립대구과학관의 4D 영상관은 생생한 입체영상을 통해 누구나 쉽게 과학을 체험하고 배우며 즐거움이 함께하는 공간으로, 계절별, 테마별로 과학 관련 영상들이 상영되고 있으며, 스토리텔링을 통해 깊은 몰입감을 더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색다른 감각을 자극하는 높은 실감형 콘텐츠를 경험하고 싶다면, 국립대구과학관 누리집을 통해 상영 시간표를 확인하길 바란다.

02. 자동차에 들어있는 과학 원리 ‘신나는 자동차 세상'

자동차의 발명 이후 진화의 과정이 담긴 ‘자동차 이야기’존은 자동차 역사의 중요한 사건들과 우리나라 자동차의 역사 등 다양한 실물 자동차와 체험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60~70년대를 누비던 세바퀴 자동차 포니 택시, 티코 등의 실물이 전시되고, 옛 자동차들을 모형과 영상, 증강현실(AR)로 만나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경험하길 바란다.

03. 바닷속에 있는 듯 ‘3면 영상관’

국립해양과학관의 '3면 영상관'에서는 500인치 3면 투영 화면을 통해 해양과학 멀티미디어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생동감과 입체감이 넘치는 영상을 통해 과학을 쉽게 체험할 수 있고, 해저도시 아틀란티스를 표현하거나 바다 생물들의 해저도시 탐험 등 재미있는 스토리가 함께 있어 다채로운 경험이 가능하다.

04. [문화PD] 신기술 놀이터, 국립중앙과학관

국립중앙과학관은 종합과학을 연구하고 교육하며 전시하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과학관으로써 다양한 신기술을 직접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시설이 있다.

특히 가장 많은 인기를 자랑하는 드론 공연장은 드론 시뮬레이터를 통해 직접 드론의 원리를 몸으로 익힐 수 있고, 특정 시간에는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드론 쇼도 관람할 수 있다. 또한, 보통의 VR 가상현실에서 조금 더 진화된 VR과 AR이 융합된 혼합형식의 게임형 VR 콘텐츠 체험은 물론 산업현장 속 로봇도 만날 수 있다.

드론부터 VR, 로봇까지 다양한 신기술로 유익한 놀이를 하고 쉽고 재미있게 과학 원리를 배우고 싶다면 국립중앙과학관에 방문해보는 건 어떨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