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심재민 기자 | “아이 키우기 어려우시죠?” 육아에 도움 되는 지원부터 건강관리까지. 대한민국 정부의 다양한 정책 중 육아에 도움 되는 정책을 보기 쉽게 모았습니다. <2024년 02월 셋째 주 육아 정책 브리핑>

-사회-
● 보건복지부
- 다양한 놀이 사례 확산으로 영유아 행복한 성장 지원

‘배움을 놀이에서 찾다’라는 주제로 영아놀이, 문해놀이, 디지털 놀이 총 3종의 분야별 놀이를 담은 자료집을 배포했다.

- 주요내용
→ 영아놀이 : 교사가 영아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여 영아의 놀이 상황에 맞는 상호작용을 지원하기 위한 사례로 구성되어있다.
▶ (사례 1 냠냠아이스크림) 반복을 즐기는 영아의 특성을 반영해 다양한 아이스크림 놀잇감을 충분히 비치하며 영유아가 놀이를 지속하도록 지원 방법 안내

→ 문해놀이 : 영유아기 발달과정에서 보여주는 읽기 및 쓰기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지도하는 방안을 담았다.
▶ (사례 2 끝말잇기의 가시화) 말로 시작된 끝말잇기를 교사가 메모지를 통해 쓰기를 유도하고 문해력 향상을 돕는 놀이로 확장하는 방법 안내

→ 디지털놀이 : 유아기부터 디지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도록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 등을 담았다.
▶ (사례 3 아쿠아리움 놀이) 수족관 견학 이후 태블릿을 이용해 바다생물들의 정보를 찾아보고, 증강현실 속 바다생물 모습을 탐색하는 등 디지털 매체 활용 방법 안내

★ 해당 자료집은 교사들이 다양한 놀이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도록 약 50가지 사례를 제시하고, 특히 놀이 과정은 사례마다 정보무늬(QR코드)로 연결되어 영상자료로 어린이집 교사들이 현장에서 손쉽게 따라 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 본 자료집은 ‘한국보육진흥원누리집 알림마당>발간물>기타발간물’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2월 중순 전국 어린이집에 책자로 배포될 예정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부처의 홈페이지 또는 문의처에 유선 연락으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