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성 관절 질환 중에서 대표로 꼽히는 것이 바로 무릎에 발생하는 퇴행성 관절염이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은 뼈 끝에 자리하여 뼈를 보호하고 있는 뼈연골이 점차 닳으면서 뼈끼리 충돌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이로 인해 무릎에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며, 질환이 지속되면 다리 모양에 변형이 생기거나 반복적인 충돌로 인해 뼈가 점점 깎여나가게 된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 초기의 환자는 적극적인 대처로 증상 개선이 가능하다. 물리치료 및 약물치료, 도수치료 등을 적용할 수 있으며 다리의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호전에 많은 도움이 된다.

그렇지만 치료시기를 놓쳐 뼈연골의 손상이 심해졌다면 비수술적 치료만으로는 회복이 어렵고, 뼈연골 조직을 재생하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뼈연골의 대부분이 손실되어 뼈에도 손상이 생긴 퇴행성 관절염 말기의 환자는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도 고려할 수 있다.

이외에도 무릎 퇴행성 관절염 환자에게 주사요법 중 하나인 자가골수 줄기세포 주사 치료(BMAC)도 적용이 가능해졌다. 이는 KL(Kellgren-Lawrence) 2~3등급에 해당하는 초•중기 무릎 퇴행성 관절염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치료 방식이다.

뼈연골이 손상되면 무릎 통증 외에도 무릎에 부종 및 잠김 현상, 관절 불안정성, 염발음, 대퇴근육의 약화, 무릎관절 가동 범위 제한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무릎이 찌릿거리면서 갑자기 힘이 풀리거나 슬개골 부위에서 ‘팍’ 튀는 소리가 나기도 하며, 무릎을 굽혔다 펼 때 뭔가 잠긴 듯한 느낌을 받기도 하니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정확하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권장된다.

도움말 : 잠실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