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아이의 경우, 성인과 다르게 매우 민감하게 건강과 관련된 부분을 관리해 줄 필요가 있다. 성장기에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외부 요인에 의해 신체가 보다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다.

일부에서는 어린 아이의 키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신경을 쓰는 경우가 있다. 물론, 아이의 키 성장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빠르게 성장이 진행되는 성 조숙증 문제로 인해 고민을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성장이 남들보다 유독 빠르게 나타난다면 이러한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성 조숙증은 여아일 경우 8세 이전, 남아일 경우 9세 이전에 이차 성징이 나타나는 것으로 정의한다. 주로 남아보다 여아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며, 조기에 성장했기 때문에, 키 성장이 일찍 멈춰버려 성인 키가 감소할 수 있으며, 심리, 사회적 문제나 행동 문제 등이 동반되어 정서적으로도 매우 불안한 상태를 만들게 된다.

언급한대로 해당 문제는 상황에 따라 적지 않은 혼란을 겪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방치할 것이 아니라 증상이 나타나는 즉시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치료를 통한 접근이 필요하다.

조숙증을 조기에 발견해 사춘기 진행을 최대한 지연시키고, 키 성장을 최대한 촉진시켜 아이가 가진 키 잠재력만큼 자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증상을 미리 알기는 쉽지 않은 부분이기 때문에, 8,9세 이전의 어린이들은 미리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해당 질환의 경우, 유전적인 문제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부모, 형제, 친척 중 사춘기가 유독 일찍 온 케이스가 있었다면 세세한 검진을 통해 증상을 확인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어린이는 말 그대로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인 만큼, 스스로 건강 문제를 챙기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보호자가 어린이의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성 조숙증과 같은 문제를 미리 대비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하이키한의원 부산점 이재준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