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서 무릎은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운동 범위가 넓고, 걷거나 뛰는 등의 운동을 진행할 경우 사람의 체중을 고스란히 지탱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부위에 통증이 생기면 다른 부위보다 더 쉽게 느껴지는 편이다.

이러한 무릎 관절은 뼈와 뼈가 만나는 부위로 구성되어 있다. 관절 사이에는 부드럽게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연골이나 관절낭, 활막, 인대, 힘줄, 근육 등이 구성되어 있다. 해당 구성요소들이 움직임에 따라 충격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러나 여러 원인에 의해 관절에 염증이 생기면 충격이 흡수되지 않고 고스란히 나타나 통증으로 이어지게 된다. 대표적인 예시가 나이가 들어 무릎 연골이 닳아 나타나는 퇴행성 관절염이 있다.

관절염의 경우, 방치하게 되면 상당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은 물론이고 다리 모양 변형까지 유발할 수 있다. 이는 보행 장애 문제로 이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관절염이 발생했을 때는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무릎 관절 손상이 심할 경우에는 일반적인 주사 치료나 물리치료 등의 방식으로 효과를 보기 힘들기 때문에, 인공관절 삽입 수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그러나 고령의 환자의 경우, 무턱대고 수술을 받기 부담스러울 수 있으며, 치료 기간이 긴 문제나 합병증에 대한 우려 등 여러 장벽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이들이 활용할만한 방법으로는 자가골수 줄기세포 주사치료가 있다. 진행 시 중요한 부분은 줄기세포 치료에 대해서 의료진이 높은 이해도를 가지고 있느냐다. 최근 의료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진행되고 있는 시술이기 때문에, 해당 시술에 대한 이해도와 진행 경험이 충분해야 오차 없는 안전한 시술이 가능할 수 있다.

치료 이후에도 추가적인 시술과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통해서 꾸준하게 관리를 해주면 안정적인 치료와 건강 회복이 가능하며 빠른 일상생활 복귀에도 도움이 된다.

도움말 : 더라인성형외과 조재호 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