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어 근육이 중요한 이유는 코어 근육이 우리가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코어 근력이 충분하지 않고 안 좋은 자세로 생활하면, 다양한 관절성 질환을 겪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부천 대한민국 필라테스의 홍성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홍성현 대표©
홍성현 대표©

Q. 부천 대한민국 필라테스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제가 초등학교 5학년 때부터 군대에 갈 때까지 부모님은 치킨집과 호프집을 운영하셨고, 이를 보며 자연스럽게 ‘나도 내 가게(사업)를 해야겠다’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대학교 전공도 경영학을 선택했고, 대학 시절 매년 축제 때 장사를 했습니다. 그때는 요식업 창업에 관심이 있어서 구워 먹는 치즈, 토스트, 팟타이 등을 팔았습니다. 졸업 후에는 파티룸, 공유 숙박업, 스마트 스토어, 블로그, 지식 사업(전자책, 강의 등), 커뮤니티 사업 등 다양한 도전을 통해 경험을 쌓았습니다.

제가 운영한 전자책 클래스에서 지금 필라테스 가맹점 대표님을 만났습니다. 그 당시 대표님은 본인의 필라테스 창업 및 운영 노하우를 전자책으로 만들고 싶어 하셨습니다. 전자책을 만드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가맹 대표님의 필라테스 창업 경험을 알게 되었고, 체육 전공이나 강사 출신이 아니더라도 필라테스 센터를 창업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저만의 색깔을 더할 수 있겠다고 판단하여 도전을 결심했습니다.

저는 운동을 즐기며, 최근에는 등산을 즐겨 했습니다. 코로나가 끝나고 약 1년 동안 PT를 받으면서 운동을 열심히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살도 빼고,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자존감도 많이 올라갔습니다. 이런 경험도 필라테스 창업을 결정하는 것에 도움되었던 것 같습니다.

Q. 자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 센터의 특징은 ‘왕초보 친화 정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 또는 운동 자체가 처음이신 분들이 최대한 부담 없이 필라테스를 시작할 수 있도록 많이 고민하고, 다양한 왕초보 진화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1:1 개인 레슨 체험권’과 ‘왕초보 프로그램’이 그 예입니다. 최대한 저렴하게 필라테스를 경험할 수 있게, 빠르게 제대로 운동 효과를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없을까 고민해서 만든 정책입니다.

저희는 필라테스에 집중한 전문 센터입니다. 전문성을 위해서 강사 채용에 공을 많이 들였고, 회원님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수업 구성도 많이 고민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경험이 많으신 저희 가맹 대표님께 많은 도움을 얻었고 감사하게도 좋은 강사님들을 만났습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지역 내에서 필라테스 또는 운동 자체가 처음인 사람들이 다니기 가장 좋은 필라테스 센터가 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정책과 상품을 개발하고, 실험하고, 발전시키려고 합니다.

저희 센터에서 처음으로 필라테스 또는 운동을 시작하고, 운동하는 즐거움, 건강해지는 즐거움을 경험하시는 회원님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경험들이 입소문이 나서 새로운 사람들이 또 방문하는 선순환이 되는 센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주기적인 설문 조사를 통해서 제가 원하는 센터가 아니라 회원님들이 원하는 센터가 될 수 있도록, 제가 제공하고 싶은 수업이 아닌, 회원님들이 받고 싶은 수업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센터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필라테스를 시작해 보지 않은 분들, 운동 자체를 안 해보신 분들에게는 저희 센터를 자신 있게 추천합니다. 많은 분들이 ‘필라테스 혹은 운동을 안 해봤는데 할 수 있을까’, ‘근력이 없는데 할 수 있을까’ 등의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걱정과 ‘해봤는데 안 맞으면 어쩌지?’라는 걱정 때문에 필라테스를 도전하는 데 많이 주저하세요. 필라테스뿐만 아니라 어떤 운동이든 직접 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 최소 3개월은 꾸준히 해봐야 할 수 있는지, 잘 맞는지와 운동 효과를 알 수 있습니다. 저희 센터는 여러분의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한 다양한 왕초보 친화 정책이 있습니다. 저희 센터에서 시작하지 못하면 다른 센터에서도 시작하지 못하실 거라고 자신합니다.

2023년이 끝나가고, 곧 2024년을 맞이합니다. 내년이 되면, 많은 분들이 또 ‘아, 운동해야 하는데…’라고 생각하실 텐데요. 저희 센터에서 최대한 부담 없이, 조금만 용기를 내서 첫 필라테스에 도전해 보세요.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