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포털(한국문화정보원이 운영하는 ‘종합문화정보포털’)에서는 ‘공감리포트’를 통해, 문화정보를 테마별로 소개하는 큐레이션 서비스 콘텐츠를 발행했다.

우리는 항상 평범한 삶 속에서 특별한 자극을 줄 수 있는 새로운 것을 선호한다. 그래서 이번에는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경험하지 못하는 특별함을 담은 신기술 문화 콘텐츠를 소개한다.

01.  우리 동네가 사라졌다 ‘중랑이 사라졌다’

평범한 하루를 보내고 갑자기 우리 동네가 사라진다면 어떤 느낌일까? 중랑아트센터에서 진행되고 있는 ‘중랑이 사라졌다’는 지역문화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미스테리 AR 실감 전시다.

이 전시는 서울에서 갑자기 중랑이 갑자기 자취를 감추지만 사람들의 기억 속에 또는 물건의 흔적 속에 어느 골목 속에 중랑의 역사가 남겨져 있으니 우리의 기억 속에 흔적을 찾아가 진정한 중랑을 찾으라고 한다. 관람객은 전시 곳곳에 숨겨진 QR코드로 단서를 찾아 나가면서 전시를 보는 것이 아니라 참여하게 된다.

02. 고국에 돌아온 특별한 예복 ‘활옷 만개’

웨딩드레스는 특별한 날 입는 특별한 옷이다. 활옷은 조선시대 옹주들이 혼례 때 입던 예복인데 이런 활옷을 재조명하는 전시가 있다. 국립고궁박물관의 ‘활옷 만개’는 조선시대 여성 혼례복 ‘활옷’ 9점을 포함한 관련 유물 110여 점을 선보인다. 특히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방탄소년단(BTS)의 리더 RM의 후원으로 보존 처리된 조선 혼례복이 함께 소개돼 큰 관심을 받고 있기도 하다. 활옷 전시뿐 아니라 제작 장인의 작업 과정을 담은 영상과 자수를 모티브로 한 미디어아트도 함께 상영되고 있어 특별한 재미를 준다.

03. 혼합으로 즐기는 가상현실 ‘K=XY: 시공의 너머’

‘확장 현실’은 증강현실, 가상현실, 혼합 현실을 아우르는 새로운 차원의 경험과 몰입감을 제공하는 초 실감형 기술을 말한다. KF XR갤러리의 ‘K=XY: 시공의 너머’는 이런 특별한 기술을 담은 전시다. 이 전시에서는 강승표, 백남준, 안정주, 유상현 등 한국을 대표하는 작가들의 VR, 설치, 미디어아트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K-컬처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을 국제 교류 차원에서 고찰하고, 시공을 초월한 소통과 교류의 의미를 확장하는 미디어아트를 선보인다.

04. 땅에서 하늘을 날 수 있다고? [문화PD] VR로 떠나는 하늘여행

하늘을 나는 것은 언제나 인류의 꿈이다. 오늘은 떨어질 걱정 없이 하늘을 나는 체험을 할 수 있는 남원 우주항공천문대를 소개한다.

천문대의 첫 번째는 체험은 패러글라이딩 VR이다. VR로 실제 패러글라이딩처럼 바람을 맞으며 남원 시내를 한눈에 볼 수 있어 속이 탁 트인다. 두 번째는 자이로 VR인데 실제로 비행기 조종석에 앉아 전투 장면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조정석이 상하좌우로 움직이고 총을 발사하면 반동이 느껴지는 등 마치 내가 파일럿이 된 거 같은 느낌을 들게 한다.

문화포털은 월별 테마와 시의성에 맞춘 각종 공연 전시 정보 안내, 디지털 문화 콘텐츠 발굴 및 문화PD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문화포털 홈페이지 내 ‘문화공감’과 문화포털 SNS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