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포털(한국문화정보원이 운영하는 ‘종합문화정보포털’)에서 ‘공감리포트’를 통해, 문화정보를 테마별로 소개하는 큐레이션 서비스 콘텐츠를 발행했다.

문화포털에서 소개하는 4주차 공감리포트 콘텐츠는 삶의 질을 높여주고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우리 주변의 모든 기술과 서비스에 관련된 신기술 디지털 문화 콘텐츠이다.

01. <진안 가위박물관 VR전시>

<진안 가위박물관 VR전시>에서는 가위에 얽힌 과학적 사실, 가위와 관련된 인물들, 가위와 예술 등을 담고 있다. 또한 의료용, 보석세공 등 특수 가위와 이·미용, 부엌, 공구, 재단, 문구가위 등 일상생활 가위는 물론, 세계의 다양한 가위 관련 액세서리 등을 전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로마 중세시대 등의 서양가위와 시대별 변천사로 보는 동양 가위, 진안에서 출토된 수천리가위 등의 실물과 영상, 역사적 내용 등을 통해 가위와 관련된 역사를 알 수 있는 자세한 설명과 가위들이 가득히 담겨 있다.

​02. 알고보면 2배로 재밌는 광주 철도 역사 <광주철도 100년 VR 전시>

<광주철도 100년 VR 전시>는 광주철도의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전시다. 황룡강변의 작은 마을 송정리에 처음 철도가 등장하는 것은 1913년이며 그로부터 9년 뒤인 1922년 7월 송정리와 광주 시내를 잇는 열차가 처음 운행을 시작하면서 어느덧 100년을 맞이하게 되었다. 특히 광주철도에 깃든 추억과 역사를 송정리역, 광주역, 남광주역의 세 공간으로 나눠 살펴보는 기획전시회로 우리 지역별 철도의 특징은 물론 다채로운 철도 지식도 엿볼 수 있다.

03. 생태계 발전에 도움이 되는 기생충 <기생충박물관 VR체험>

<기생충박물관 VR체험>은 기생충의 개념·분류와 우리나라 기생충관리 역사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국내.외 기생충을 보다 체계적으로 보존, 전시해 기생충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어 잊혀져가는 기생충, 생소한 기생충, 무한한 활용 가능성이 있는 기생충에 대해 알아보는 유익한 시간을 누려보길 바란다.

04. 미래세대를 위한 특별한 망원경, [문화PD] 1600년 전을 볼 수 있는 메타망원경

망원경도 신기술 트렌드를 따라간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이제는 박물관에서 아주 특별한 망원경이 준비되었다고 하는데 무려 1,600년 전을 볼 수 있는 메타 망원경이다. 부여 정림사지 박물관에는 우리의 소실된 과거를 메타버스로 되돌아 볼 수 있는 망원경이 있다. 미디어 신기술로 재탄생된 정림사지의 옛 모습은 그 당시에 어떤 모습인지, 사람들에게 어떤 역할을 했는지 알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