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필라테스 센터에서 어린이 수업을 홍보하는 현재의 홍수에서, 키즈필라테스의 실체는 무엇인지, 문제점은 없는지, 소비자들은 어떤 점을 유의 깊게 살펴봐야 하는지, 업계 전문가를 만나 살펴본다. 업계 전문가인 한국키즈필라테스협회장이자 필라티즈(Pilateez) 은지선 대표와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Q. 키즈 필라테스의 장점은?

A. 세계적으로 학술적인 연구도 상당히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때부터 척추의 바른 정렬, 아동∙청소년기에 필요한 근골격계 건강 요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다수의 논문에서 공통적으로 입증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성장기에는 성장을 우월하게 잘하고 있는지가 매우 중요한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케이스들을 많이 확인하였습니다.

Q. 어린이들이 접하기에는 얼마 안 된 신생 운동 종목이라 우려할 점은 없나요?

A. 우리 나라 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유아∙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필라테스를 지도하는 것은 이제 시작점에 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기존에 성인을 대상으로 필라테스를 지도하던 선생님들이 아동을 지도하는 것이 현재 실정이고, 성인들이 주로 오가는 운동 환경에서 아이들이 운동을 하게 됩니다. 아동은 성인과는 명확히 다른 특징이 있고, 더 보호받아야 할 존재이기 때문에, 많은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특히나 아동의 안전 관련 부분은 UN 아동권리협약을 바탕으로 하여 매우 중요한 화두로 여겨져야 하겠습니다.

Q. 부모가 자녀의 필라테스 배울 곳을 고를 때, 어떤 기준을 가지고 고르는 것이 필요할까요?

A. 국영수 과목 학원들과는 다르게 유아∙아동∙청소년 대상 전문 필라테스 강사진이 국내 충분히 확보가 안 되어있는 실정입니다. 국내 전문 키즈 필라테스 지도자 과정을 운영하고 정식 자격증을 발급하여 자격을 부여하는 기관이 소수 있습니다. 최소한의 자격요건으로 내 아이의 필라테스 선생님이 별도의 키즈필라테스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지를 확인한 후 자녀를 맡기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이겠습니다.

Q. 키즈필라테스가 또다른 교육열을 조장한다는 의견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는 어떠신가요?

A. ‘교육열’ 이라는 표현이 부정적인 느낌이 담겨있어서 그렇지, 기본적으로 내아이를 소중히 잘 키우고자 하는 마음은 전세계 모든 엄마, 모든 부모들의 똑같은 마음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키즈필라테스 운동법 자체는 성장기 아이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메소드라는 믿음과 근거가 있습니다. 그러나 성인을 지도하던 강사진이 그대로 키즈필라테스를 지도하면 분명히 문제가 따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님과 아동을 진정으로 도울 수 있는 검증된 강사진 인력을 마련하는 것이 이 시장이 바람직하게 나아가는데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체계화된 키즈필라테스 지도자과정과 수준 높은 키즈필라테스 자격증을 앞으로도 발전적으로 운영하고, 키즈필라테스 전문 센터로서의 노하우를 공유하여, 시장 전반을 지원하는 것이 저희 필라티즈의 책무라고 생각합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