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여가부 장관, 잼버리 사태에 첫 사과

[사진/서울=연합뉴스]
[사진/서울=연합뉴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30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해 "여성가족부 장관으로서, 새만금 잼버리의 공동조직위원장의 한 사람으로서, 야영을 하면서 불편을 겪었던 스카우트 대원들과 심려를 하셨던 국민들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누구의 책임에 대해서는 감사원 감사를 통해서 조사하면 밝혀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김 장관이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파행 사태와 관련해 사과의 뜻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

윤리특위 소위, 김남국 제명안 부결... 찬반 3대 3 동수

거액의 가상자산 보유 및 국회 상임위 회의 중 거래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에 대한 제명안이 30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소위원회에서 부결됐다. 윤리특위 제1소위는 이날 오후 회의를 열어 김 의원 제명안을 무기명 표결에 부친 결과 찬성과 반대가 각각 3 대 3으로 동수가 나왔다. '일사부재의' 원칙에 따라 소위에서는 김 의원 제명안을 다시 다룰 수 없게 되었고, 여야는 김 의원 제명안을 윤리특위 전체 회의에서 재논의해 결정하거나 징계 수위를 낮춰 소위에서 다시 논의하는 방안을 두고 협의를 이어갈 전망이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 사형 집행시설 점검 지시

[사진/서울=연합뉴스]
[사진/서울=연합뉴스]

30일 법조계에 따르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지난주 서울구치소·부산구치소·대구교도소·대전교도소 등 사형 집행시설을 보유한 4개 교정기관에 관련 시설을 제대로 유지하라고 지시했다. 한 장관의 지시는 최근 신림동 성폭행 살인, 서현역 칼부림 등 흉악범죄가 잇따라 발생하자 범죄자들에게 경각심을 주려는 취지로 해석되나, 법무부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사형제가 존속되고 있어 시설 점검은 통상의 임무"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