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요뉴스]

국회 윤리특위, 김남국 의원 징계안 심의 재개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는 17일 제1소위원회를 열어 거액의 가상자산 보유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무소속 김남국 의원에 대한 징계안 심의를 지난 10일에 이어 두 번째로 재개한다. 회의에는 김 의원이 직접 출석해 입장을 밝힐 계획이고, 소위는 이르면 내주 결론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윤리특위는 소위 의결안을 바탕으로 전체 회의를 열어 ▲ 공개회의에서의 경고 ▲ 공개회의에서의 사과 ▲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 제명 등의 최종 징계 수위를 결정한다.

SPC 끼임 사고... 경보음 미작동 확인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16일 경기 성남시 SPC 계열사인 샤니 제빵공장 사망사고 현장을 찾아 샤니와 고용노동부 측으로부터 사고 경위 등에 대해 보고받았다. 그리고 SPC 계열사인 샤니 제빵 공장에서 50대 근로자가 숨진 끼임 사고 당시 해당 기계에서 케이크 반죽 배합 볼 상승·하강 시 울려야 할 경보음이 울리지 않은 것을 확인했다. 의원들은 사고를 일으킨 기계에 안전 센서가 설치돼 있고 경보음이 제대로 울렸다면 이번 같은 안타까운 사고를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며 수사 당국과 고용노동부에 철저한 수사와 조사를 촉구했다.

전국 대부분 지역서 무더위 지속... 최고기온 32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17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체감온도가 33도 이상으로 오르면서 무더위가 이어지겠다. 낮 최고기온은 26∼32도로 예보됐고, 전남 동부·경상권에 새벽까지, 경기 내륙·강원 북부 내륙·강원 남부 내륙·강원 산지·충청권·전남권·전북 동부·경북권·경남 내륙·제주에 오후부터 저녁까지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전남 동부·경상권 5∼30㎜, 경기 내륙·강원 북부 내륙·강원 남부 내륙·강원 산지·충청권·전남권·제주 5∼40㎜, 전라 동부·경북권·경남 내륙 5∼60㎜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