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수습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6월 마지막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킬러문항
킬러 문항은 초고난도 문항을 뜻하는 의미로 그동안 최상위권 학생들을 변별하기 위해 1~2문제 정도 존재했다. 그러나 당정은 '킬러 문항'이 시험 변별력을 높이는 쉬운 방법이지만 학생들을 사교육으로 내모는 근본 원인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공정 수능'을 위해 공교육 과정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은 출제를 배제하기로 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367)

2. 블로킹 현상
블로킹 현상은 편서풍이 정상적으로 흐르지 못하고 남북으로 크게 굽이쳐 흘러가는 구조를 유지한 채 일주일 이상 지속되는 현상을 말한다. 보통 평소에는 완만하게 서쪽에서 동쪽으로 제트기류가 흘러가는데, 상층에 고기압과 저기압이 한 자리에 오랫동안 머물게 되면서 남북으로 심하게 굽이치게 되는 블로킹 현상이 나타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351)

3. 방방컨
‘방방컨’은 무덥고 습한 날씨에 방마다 에어컨이 필요하다는 것을 뜻한다. 창문형, 이동형 에어컨의 등장 및 시스템 에어컨이 기본적으로 설치된 신축 아파트 등으로 인해 방마다 에어컨을 두는 것이 가능해진 상황에서 더욱 확산되고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262)

4. 서울항 프로젝트
‘서울항 프로젝트’는 여의도에 있는 여객선 선착장을 더 키워 국내선과 국제선이 드나드는 터미널로 만들겠다는 게 골자로,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는 한강 수변 공간을 휴식과 문화예술 중심의 여가 공간으로 만드는 개발계획이다. 이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2007년 재임 시절 발표한 ‘한강 르네상스’의 후속 성격도 지닌다. 서울시는 다시 시작된 ‘서울항 프로젝트’는 서해, 동북아시아를 잇는 서해 뱃길의 활용 가치를 높이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458)

5. 드라마 ‘악귀’ 
드라마 ‘악귀’는 김은희 작가가 집필한 한국형 오컬트 미스터리 장르의 드라마다. 제목에서부터 공포와 오컬트 장르가 연상되는 ‘악귀’는 연기 잘하는 배우 김태리와 오정세가 주연을 맡으며 방영 전부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악귀'는 악귀에 씐 여자와 그 악귀를 볼 수 있는 남자가 의문의 죽음을 파헤치는 한국형 오컬트 미스터리 드라마로 김태리(구산영), 오정세(염해상), 홍경(이홍새)가 악귀를 둘러싼 미스터리의 중심에 서며 이야기를 이끌어간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589)

6. 베니싱 현상
‘베니싱 현상’은 베니싱(Vanishing)의 ‘사라지는’이라는 뜻의 단어로 특정한 사람이나 사물이 흔적도 남기지 않고 사라지는 미스터리한 현상을 말한다. 사라진 사물이 먼 훗날 다시 나타난다는 이야기가 많지만 사라진 사람의 경우 아예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5864)

7. 모유은행
모유은행이란 건강한 산모에게 모유를 기증 받아 모유가 필요한 조산아(임신 기간 37주 미만) 또는 저체중아(체중 2.5kg)미만의 아이에게 제공하는 기관을 말한다. 미숙아는 조직과 장기가 제대로 발달하지 못해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이나 괴사성 장염, 미숙아 망막증 등 각종 합병증에 시달릴 수 있다. 2020년 신생아 사망의 58.1%는 미숙아 사망 사례였는데, 모유는 분유보다 상대적으로 영양가가 좋아 미숙아, 저체중아에게 특히 필요하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9326)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