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김선희 수습 |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6월 둘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범죄도시3
범죄도시3는 '범죄도시' 시리즈 중 세 번 째 영화로, 마동석이 주연뿐 아니라 제작과 기획까지 맡은 한국 대표 범죄 액션 영화다. '범죄도시3'는 전편들과 마찬가지로 숨 돌릴 틈 없는 액션, 폭소를 자아내는 유머, 권선징악의 명확한 이분법적 구도 등 시리즈의 기본 틀은 바뀌지 않았다. 그러나 영화의 스케일은 더욱 커졌고 액션의 강도는 눈에 띄게 높아졌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4420)

2. ITAR 프리
‘국제무기거래규정(ITAR) 프리’는 미국 정부 규정으로 국방 관련 미 군수품 목록에 대한 수출입을 제어하는 것에 대한 해제를 말한다. 현재는 MTCR과 ITAR에 따라 우리나라는 한국형발사체 누리호를 비롯한 한국이 개발한 발사체로 미국의 첨단 부품을 사용한 고성능 인공위성을 발사할 수 없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4702)

3. 90자 제한 문자 
90자 제한 문자는 해당 주무부처에서 보낼 수 있는 재난 문자의 제한 범위를 뜻한다. 재난문자는 글자수가 90자로 제한된다. 해당 주무부처가 재난 문자에 담을 내용을 작성하면 오·탈자와 1통당 90자의 글자수 제한 등을 검토한 뒤 수신 대상인 지역민의 휴대전화에 발송한다. 작성부터 수신까지는 1~2분 가량이 걸리는데 재난 문자는 행정안전부가 운용하는 CBS(Cell Broadcasting System) 서비스를 활용해 발송된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4771)

4. 후쿠시마 원전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는 일본 후쿠시마현 후타바군에 있는 원자력 발전소로 도쿄전력주식회사가 건설해 1971년부터 상업 운전을 시작했다. 지난 2011년 3월 지진과 지진해일의 여파로 수소폭발과 방사능 누출 사고가 발생했다. 제1원전과 제2원전, 총 2개가 존재가 존재하는데 사고가 발생한 우너전은 제1원자력발전소이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와 함께 국제원자력사고등급(INES)의 최고 단계인 7단계를 기록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4558)

5. P2E
P2E란, Play to Earn의 약자로 ‘게임으로 돈 벌기’ ‘돈 버는 게임’을 의미한다. 최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 '가상화폐 보유 논란'의 불똥이 P2E 게임 개발에 열중하는 국내 게임사로 튀는 모양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4626)

6. 홈루덴스
'홈루덴스(Home Ludens)'는 집을 의미하는 '홈(HOME)과 놀이하는 인간을 뜻하는 '호모 루덴스(Homo Ludens)'가 합쳐진 신조어로, 밖에서 활동하기보다는 주로 집에서 여가를 보내는 사람들을 지칭한다. 홈루덴스에게 집은 휴식공간을 넘어 내 취향, 취미를 실현하는 공간으로 변모하게 된 것이며, 휴가를 보낼 때 여행을 떠나기보다는 집을 선택하는 등 변화하는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3387)

7. 폴링 스타 챌린지
폴링 스타 챌린지는 일부러 넘어진 모습을 연출한 뒤 주변에 각종 명품이 쏟아진 모습을 촬영한 설정 사진을 뜻하는 말이다. 중국의 젊은 부유층 사이에서 유행하는 폴링 스타 챌린지는 중국어로 솬푸타오잔(炫富挑戰)이라고 하며 ‘부를 과시하라’라는 뜻이다. 이 챌린지는 재력과 과소비를 자랑하고 싶은 중국 내 젊은 부자들의 욕구를 충족하며 더욱더 뜨거운 인기를 누리고 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3253)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