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해 한용운의 항일투쟁과 삶을 조명한 영화 '님의 침묵'을 연출한 한명구 감독이 지난 12일 오리사인도국제영화제 제5회 'STAR FILM & OTT AWARDS 2023'에서 최우수 감독상을 수상했다. 

지난 4월4일과 5일 이틀간 인도 뉴델리 한류페스티벌 조직위원회(위원장 Zena Chung)가 주관한 한-인도 수교 50주년 '한-인도 영화문화포럼' 겸 한국영화제에서도 같은 작품으로 감독상을 수상했다.

주요 배역 중 배우 오안진이 주인공 만해 한용운 역을 맡고, 유관순 역은 서지우가 연기했다.  또 김현정 배민주 정혜선 이소망 김희라 김형일 노현희 김동현 안병경 등 중견배우들이 대거 출연했다.  중국배우 롼찌엔화가 중국 여성 독립운동가 역할로 출연하였으며, 40억원의 제작비가 투입되었다.

인도영화제에서의 잇단 감독상 수상은 한용운이 인도를 방문해 마하트마 간디를 만나는 설정과도 무관치 않다.  이에 대해 한 감독은 "한용운이 간디로부터 비폭력 저항 운동을 권유받고 공감하는 내용"이라고 밝혔다.

한 감독은 2020 1월 '엄마 없는 하늘 아래'를 출품한 제4회 인도칼링가국제영화제에서 첫 감독상을 수상한 이후 이번까지 인도에서만 모두 세번째다.

한명구 감독은 "이번 감독상 수상은 내 영화인생에도 큰 의미가 있다"면서 "영화산업을 더욱 발전시켜 우리 문화예술이 세계적으로 우뚝서기 위해서는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협조와 후원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만해 한용운 님의침묵 영화는 6월 국내에서 개봉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