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은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예술 장르로 일상 곳곳에서 우리와 함께하고 있다. 우리는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며 자연스럽게 음악을 듣고, 파티에서 흥겨운 음악에 우리 몸을 맡기기도 한다. 슬플 때는 애절한 멜로디를 들으며 우리 마음을 위로받고, 노래방에 가서 노래를 부르며 스트레스를 푼다. 그렇기 때문에 예술은 전공자나 예술가만을 위한 것이 아니고,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이에 관하여 엠아이보컬스튜디오를 운영하는 김미수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김미수 대표
▲ 김미수 대표

Q. 엠아이보컬스튜디오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음악과 예술은 전공자나 아티스트만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향유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음악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예술 장르로 음악을 감상하며 풍부한 감성을 느낄 수도 있고, 노래를 부르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가수를 꿈꾸지 않더라도 노래를 잘하고 싶은 소망이 있는데, 노래방에서 부르는 것 외에도 축가나 특별한 이벤트로 상대방에게 진심을 전하고 감동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보컬 전문학원인 엠아이보컬스튜디오는 그 열망을 도와주기 위해 설립했고, 수강생 한 명 한 명 꼼꼼하게 지도하며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돕고 있다.

Q. 엠아이보컬스튜디오의 주요 교육 대상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엠아이보컬스튜디오는 보컬 트레이닝을 받고 싶은 사람이라면 남녀노소 누구나 교육받을 수 있다. 현재도 어린아이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수강생이 교육받고 있다.

Q. 엠아이보컬스튜디오의 교육 프로그램 및 커리큘럼을 소개해 주십시오.
A. 수강생의 실력과 성량 및 발성 등의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 보컬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보컬을 위한 피아노와 기타 연주 반도 운영하고 있다. 보컬 교육은 발성과 노래 테크닉, 음악 취향을 고려해 수업하고 있다.

발성의 경우 사람마다 고유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수강생들의 특성에 맞춰 교육을 진행해야 한다. 엠아이보컬스튜디오는 발성 타입에 맞춰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교정할 부분을 잡아주면서 개성을 살리는 방향으로 지도한다. 또한 꾸준한 녹음 수업을 통해 수강생의 실력 변화 과정을 몸소 비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런 수업방식을 통해 노래에 대한 테크닉을 익히며 가수의 다양한 표현법을 수강생에게 맞춰 체화시키고 있다. 개인마다 음악 취향이 다르고, 가수들마다 노래를 표현하는 방식도 다르다. 따라서 엠아이보컬스튜디오는 수강생들에게 어울리는 보컬 스타일을 함께 찾아가며 좋아하는 취향을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한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귀사를 비교해 볼 때의 귀사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오직 보컬만을 위해 집대성한 전문적인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각 수강생들에게 맞춰 체계적으로 수업한다. 취미반은 틀에 맞춘 수업보다 개인의 계기와 목표에 맞춰 수업을 진행한다. 발성과 테크닉 등을 고려해 노래를 부를 때 어려움을 느꼈던 점들을 해결하며 즐겁게 노래 실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전문반은 꾸준한 녹음과 녹화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주고, 입시나 오디션, 데뷔 등의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지도한다. 축가 반은 현직 축가 싱어들이 순서, 동선, 엠알 준비 등 축가에 필요한 모든 준비를 도와주고 있다.

▲ 내부 전경
▲ 내부 전경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엠아이보컬스튜디오는 모두가 편안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노래할 수 있는 공간을 지향한다. 따라서 무겁고 긴장되는 분위기보다 쾌적하고 즐겁게 수업할 수 있도록 시설과 인테리어부터 수업방식까지 꼼꼼하게 신경 쓴다. 또한 정석으로 노래를 부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강생과 교류를 통해 보다 수강생만의 색깔을 발견하고 그것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 과정을 통해 함께 완성한 노래에서 인생의 다양한 감정을 느끼고 스트레스도 해소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많은 수강생들이 결혼식 축가를 위해 수강한다. 결혼식을 준비하며 특별한 선물을 하고 싶은 마음을 알기 때문에 정성껏 지도하고 있다. 성대한 결혼식이 끝나고 축가를 받은 신랑, 신부와 수강생이 감사 인사와 후기를 보내줄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 인생의 중요한 한순간을 함께해 준 수강생들에게 감사하고,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모든 수강생들이 자신만의 음악을 완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울 것이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오랜 기간 수많은 수강생들에게 보컬 교육을 해왔고, 이 과정에서 나만의 교육 커리큘럼과 전문성을 쌓을 수 있었다. 이런 경험을 통해 꾸준히 커리큘럼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었고, 수강생들이 편안하게 수업받을 수 있도록 쾌적하고 깔끔한 현재의 공간을 구현했다. 이러한 노력들이 모여 엠아이보컬스튜디오만의 노하우가 되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우리의 신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건강한 목소리로 노래를 즐기기 위해서는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엠아이보컬스튜디오는 수강생들이 즐겁게 음악을 느끼고 즐길 수 있도록 수업한다. 수강생들이 음악으로 보다 삶을 풍요롭게 가꿔나갈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교육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수강생들을 지도해 나가며 보다 많은 사람들과 음악의 즐거움을 나누고 싶다.

Q.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A. 음악은 누구나 쉽고 편하게 접할 수 있는 예술 장르다. 음악은 많은 사람들의 감정을 어루만지며 위로와 힐링을 전해준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음악을 즐기며 자신만의 목소리를 완성해갔으면 좋겠다. 음악을 배우는데 연령 제한이 전혀 없기 때문에 늦었다고 망설이지 말고, 지금 바로 시작해 보길 바란다. 엠아이보컬스튜디오는 수강생들의 개성에 맞춰 그들만의 목소리로 노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울 것이다. 보컬 교육을 배우고 싶은데 망설이고 있거나 고민하고 있다면, 언제든 엠아이보컬스튜디오의 문은 열려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