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박진아 기자 / 디자인=이윤아Pro | 지난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검수완박 
헌법재판소가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이 검사의 권한을 침해하지 않았으며 개정 법률은 유효하다고 결정했다. 헌재는 지난 23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검사 6명이 국회의장을 상대로 낸 권한쟁의 심판청구를 재판관 5대4 의견으로 각하했다. (헌재, '검수완박' 헌법소송 각하! 법 효력 유지...여야 상반된 반응 속 갈등 이어갈 듯)

2. 마스크 해제
20일부터 대중교통에서도 마스크를 벗을 수 있게 됐지만 대부분 평소처럼 마스크를 쓴 채로 출근길에 나서며 출근길 풍경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마스크를 착용한 시민들은 대부분 쓰는 게 습관화되었거나 미세먼지 등 건강을 우려해서 착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슈체크에서 <대중교통 마스크 의무 해제, 아직은 착용>과 관련된 이슈를 살펴보았다. ([이슈체크] 대중교통 마스크 해제에도 대부분 착용... 벗은 사람 찾기가 더 어려워)

3. 尹 대통령 방일
최근 윤석열 대통령은 1박 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해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한일관계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한국 대통령의 방일은 4년 만이었으며 방일 첫날 윤 대통령은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총리 관저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셔틀외교 복원,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정상화, 경제안보협의체 발족 등에 합의했다. 한일관계의 교류가 활성화되길 기대를 모으는 가운데 윤 대통령의 방일 관련 내용을 알아보자. ([카드뉴스] 한일 정상회담, 새로운 물꼬 틀 尹 대통령 방일 내용 정리)

4. JMS 정명석
지난 3일 공개된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가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이 작품의 소재 중 하나인 ‘JMS’ 정명석 씨의 여신도 성폭행 혐의 사건에 대한 검찰과 경찰의 강제수사가 시작됐다. 이와 관련한 경찰의 압수수색도 오늘 시작됐다. 이슈체크에서 <JMS 정명석 ‘여신도 성폭행 혐의 사건’ 강제수사 시작> 에 대해 살펴보았다.

5. 이다해♥세븐 결혼 
배우 이다해와 가수 세븐이 8년 열애 끝에 백년가약을 맺는다. 이다해와 세븐은 20일 각자 자신의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오는 5월 6일 결혼한다는 소식을 알렸다. 이다해는 웨딩 화보를 게시하며 “다가오는 5월, 저희가 오래된 연인에서 이젠 부부가 되기로 약속했다”며 “저의 평생의 반려자가 될 그분에게도 좋은 아내로서 더욱 배려하며 큰 힘이 되는 존재로 살겠다”고 밝혔다. (이다해♥세븐, 8년 열애 끝 부부된다... 오는 5월 6일 결혼 外 [오늘의 주요뉴스])

6. 설악산 케이블카 반대 
국회는 일을 해야 마땅하다! 국민이 국회나 국가기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나 희망을 진술하는 국회의 ‘국민동의청원’. 그 중에 이슈가 되는 사안, 또는 이슈가 되어야 할 사안을 언박싱 해본다.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 반대에 대한 청원을 살펴보았다. ([청원 언박싱]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 반대에 관한 청원)

7. 김히어라
화제의 '더 글로리'가 넷플릭스 TV 부문 세계 순위 1위를 차지하는 등 글로벌 인기를 끌고 있다. 여기서 약물 중독자의 불안정하고 충동적인 모습의 이사라를 연기한 김히어라(34)는 캐릭터 특유의 맛과 분위기를 잘 살려내면서도 다소 수위 높은 장면들을 소화하며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그녀에 대해 알아본다. ([시선★피플] 대박났어 사라야! 김히어라, 비호감을 연기했지만 호감형 배우로 떠오르다)

8. 브루스 윌리스
20세기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액션배우가 있다. 대표작으로는 <다이하드> 시리즈, <식스 센스>가 있으며 특히 <다이하드> 시리즈는 오늘날의 이 배우를 만든 작품으로, 작품을 통해 ‘아널드 슈워제네거’에 비견되는 액션 스타로 발돋움한다. 지난해 3월 실어증 진단을 받고 할리우드 영화계에서 은퇴했지만, 우리에게는 아직도 인간적인 영웅으로 남아있는 브루스 윌리스. 그의 영화 인생을 함께 돌아보았다. ([지식의 창] 실어증 은퇴 후 치매 진단, 인간적인 액션 영웅 ‘다이하드’ 브루스 윌리스)

9. 샤잠! 신들의 분노
2019년 ‘DC 최초 병맛(?)히어로’라는 타이틀로 개봉한 영화 <샤잠!>이 2023년 3월, 속편 <샤잠! 신들의 분노>로 돌아왔다. 영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시리즈의 감독인 제임스 건이 DC 스튜디오의 공동 CEO로 발탁된 이후 공개되는 첫 번째 DCEU(DC 확장 유니버스) 영화로 기대를 모으는 한 편, 이후 ‘샤잠’이라는 캐릭터가 ‘리부트’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도 있다. 이러한 우려 반 기대 반 속에서 발 빠르게 영화를 만나고 왔다. ([영화평점] 그가 돌아왔다, 다 같이 외쳐 '샤잠! 신들의 분노')

10. 유연석 법적대응 
배우 유연석이 과거 아파트 경비원을 무시했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부인했다. 유연석 소속사 킹콩바이스타쉽은 지난 22일 보도자료를 내고 “(의혹을 제기한) 게시글 작성자를 상대로 허위 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 고소할 예정”이라며 “현재 변호사 선임을 마친 상태로 강력한 법적 대응 절차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갑질 의혹 유연석, 아파트 경비원 무시 의혹에 “사실무근 법적조치”)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