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인생 가운데 중요한 순간들을 꼽으라면, 단연 대입을 준비하던 시기가 포함될 것이다. 물론 아이들의 진로나 직업 선정이 대학으로만 정해지는 것은 아니지만, 10년이 넘는 학업의 마침표를 찍는 시간이 수능이라는 시험으로 하루 만에 정해지기에 학생과 보호자님 모두 수능 대비에 큰 관심을 가지며, 좋은 결과를 얻기를 원한다.

누구나 공부를 잘하고 싶은 마음은 있지만, 방법을 모르거나 환경 조성이 미비한 탓에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럴 때 사람들은 학업에 도움을 줄 요소를 찾게 되고, 학생 본인에게 맞는 교육 방법을 찾으려 노력한다. 그중 다방면으로 학생에게 도움을 주고, 실전 감각을 쌓도록 도와주는 학원 교육은 많은 사람에게 높은 관심을 받는 교육 방법 중 하나이다.

이와 관련하여 파주에서 리드젠독학재수학원을 운영하는 배서우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학원 내부
▲ 학원 내부

Q. 리드젠독학재수학원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운정 지역이 점점 발전하고 인구 유입도 증가하면서 주민들의 경제력과 교육열이 증가하고 있는데도 좋은 교육에 대한 인프라나 시설들이 많지 않음을 느꼈다. 예를 들어, 공부를 잘하거나 하고 싶어 하는 학생들이 매주 주말에, 또 시험 기간에는 평일까지 타 지역으로 통학하는 것이 너무 안타까웠다. 그리고 학원이 없는 날에는 일반 독서실이나 스터디 카페에서 혼자 공부하면서 아무래도 관리해 주는 사람이 없다 보니 졸거나 휴대폰으로 SNS 혹은 영상을 보면서 하루를 허투루 보내는 친구들도 많았다.

그래서 집에서 거리가 멀고 비싼 재수 종합 학원이나 기숙 학원보다는 저렴하면서도 집과 가까운 우리 학원에서, 지속적인 관리와 학습 자료를 제공 받으면서 성공적인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는 학생들이 많아지기를 바랐다. 학부모와 학생들과 소통을 통해 다양한 요구를 반영함으로써 만족도를 높여, 우리 운정 지역의 학생들과 학부모들을 도와주고자 리드젠 독학재수학원/ 관리형독서실을 설립하게 되었다.

Q. 리드젠독학재수학원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리드젠독학재수학원은 더 좋은 대학교에 가기 위해 재수 혹은 반수를 하는 학생들과 고등학교 2~3학년 학생들이 주요 교육 대상이다. 특히, 많은 돈과 시간이 들지만, 자기 주도 학습 시간을 확보하기 어려운 종합형 학원은 꺼리면서도, 감시와 통제가 없는 환경에서 오로지 공부에만 치열하게 몰두하기 어려운 일반 독서실이나 스터디 카페에서 공부하기는 싫은 학생들이 리드젠독학재수학원에서 공부를 하고 있다.

대입은 흔히들 마라톤에 비유한다. 맞는 말이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12년 동안 학습해온 교육과정을 압축해서 보는 시험이다. 12년의 교육과정 중에서 본인에게 부족한 부분이 어디인지 점검하고 이를 채워 나가는 학습이 필요하기에, 1년을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 대략적인 청사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리드젠은 바로 이점에 주목하여 학생들을 돕고 있다.

리드젠독학재수학원의 수업 가운데 Well-Pass 일일 미니모의고사는 퀄리티 있는 좋은 문항들만 선별하여 국어, 수학, 영어 과목을 매일 꾸준히 푸는 과정을 통해, 본인의 현 상황을 분석할 수 있는 우리 학원 대표 콘텐츠이다. 또한 리드젠독학재수학원이 제공하는 월별 모의고사는 교육청, 대성 더 프리미엄, 이투스 전국 연합 등 다양한 모의고사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 학원에서는 매월 대성 더 프리미엄과 이투스 전국 연합 모의고사를 시행하는 공식 파트너이다. 또한, 교육청 모의고사가 시행될 때마다 그다음 날 무료로 시행하기 때문에, 본인의 실력 및 현 상황 파악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 내부 전경
▲ 내부 전경

Q. 리드젠독학재수학원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리드젠독학재수학원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꼼꼼한 출석 및 휴대폰 관리이다. 매 교시 출석과 휴대폰 검사가 이루어지며, 지각/ 조퇴/ 외출/ 결석을 한 학생들은 바로바로 학생과 학부모님에게 문자 발송을 통해 투명한 입퇴실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최고라고 자부할 수 있는 시설과 청결이 특징이자 강점이다.

멘토 선생님과 컨설팅 혹은 질의응답 진행이 가능한 1:1 컨설팅 룸이 3개나 구비되어 있다. 또한 그룹 수업 혹은 모의고사 해설 강의를 위한 12인용 스터디 룸도 2개나 준비되어있다. 우리 학원은 시설 유지에 노력과 비용을 아끼지 않는다고 자부한다. 원장의 엄격하면서도 따뜻한 케어가 리드젠독학재수학원의 강점이다. 학원장인 나는 매일 출근하여 상시 거주한다. 학생들의 출결이나 멘탈 관리 등에 힘쓰고 있으며, 직원 및 시설 관리에 신경 쓰고 있다.

Q. 리드젠독학재수학원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학생이 그 무엇보다 우선이다. 원장, 헤드 매니저, 멘토 선생님 그리고 총무들까지 모든 직원은 학생들을 위해 하루 17시간을 대기 중이다. 학습 환경, 콘텐츠, 시설, 그리고 더 나아가 정신건강까지 모든 것을 우리에게 믿고 맡길 수 있는 그러한 공간을 만드는 것이 운영 철칙이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학생들이 학원에서 시행하는 모의고사 혹은 교육청 및 평가원 모의고사를 통해 성적이 향상되는 것을 보았을 때가 아무래도 가장 보람차고 뜻깊다. 특히, 수능 이후에 대학에 합격한 학생들이 찾아오거나 안부 전화로 행복한 소식을 전해 들으면 그렇게 기쁘고 뿌듯할 수가 없다.

그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가정이나 주변 환경으로부터 겪는 어려움이나 상처를 우리 학원에서 치유함으로써 공부뿐만 아니라 생활 전반에서 긍정적으로 변하는 학생들을 볼 때 가장 행복하다. 이런 친구들은 집보다 우리 학원을 더 편한 공간으로 인식하곤 한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아무래도 타 지역의 유명 학원, 그리고 인접 지역의 다양한 학원과 독학재수학원에 근무하면서 쌓아 온 풍부한 경험과 넓은 인맥을 활용하고, 또 거기서 배워 온 운영 및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전략적인 학습 관리와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박준영 헤드 매니저 선생님(고려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졸업)이 많은 힘이 되고 있다.

또한 원장(연세대학교 졸업)인 나도, 다년간의 노하우와 학생들을 내 자식이라고 생각하는 친근한 마음으로 학생들의 학습뿐만 아니라 마음을 돌보려고 노력한다. 아무래도 집보다 학원에 있는 시간이 더 많은 학생들이 학원을 친근하게 생각하고, 나에게 와서 어리광도 부리고 하는 모습을 보며 더욱더 따뜻하게 보살피려고 노력하고 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더는 이 지역에서 효율적인 학습 관리가 이루어지는 공간, 그리고 다양하고 퀄리티 있는 콘텐츠가 도입된 학원이 없다는 이야기가 나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간혹 타 지역에서도 우리 학원 입학 문의가 들어오곤 한다. 이처럼 학생들이 편안함을 느끼면서도 치열하게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에 집중하고자 한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대입은 결코 쉬운 과정이 아니다. 멀고도 험한 과정을 장기적으로 바라보아야 하기에, 공부 환경, 전문성, 접근성, 시간 확보 등의 다양한 요인들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남은 기간의 대입 준비를 잘 치러 나가기를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