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라고 부르는 질환으로, 주의력결핍(주의력부족, 주의산만)과 과잉행동, 충동성 등이 주요 증상으로 나타나는 신경발달장애를 의미한다. ADHD는 주의력결핍, 충동성, 과잉행동의 세 가지 특성에 따라서 주의력결핍 우세형,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 복합형의 3개의 하위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 ADHD’의 아이들은 눈에 띄게 행동이 크고 활발하며 자신의 차례를 잘 지키지 못하고 남의 일에 간섭을 하거나 생각없이 위험한 행동을 하는 등 참을성이 없는 행동을 보인다. 또한, 사소한 것에도 화를 내거나 이유 없이 친구를 때리는 등의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두 번째, ‘주의력결핍 우세형 ADHD’의 아이들은 자신이 흥미로운 일에는 주의를 기울일 수 있지만, 흥미가 떨어지는 과제를 수행하거나 새로운 과제를 수행하도록 지시받을 때 주의집중에 어려움을 보인다. 또한, 한 가지 일을 꾸준히 하지 못하고 수업 중에 공상에 잘 잠기거나 물건을 자주 잃어버린다.

세 번째, ‘복합형 ADHD’는 위의 두 가지 유형이 모두 나타나는 형태이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을 모두 가지고 있는데, 이 유형이 가장 많이 나타난다.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과 주의력결핍 우세형은 여러 가지 면에서 많은 차이점을 보인다.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은 과잉행동으로 인해 주의력결핍 우세형에 비해 일찍 발견되고 치료를 빨리 시작하며, 발병률도 주의력결핍 우세형에 비해 높은 편이다.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이 산만하고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면서 사회적 관계에서 문제를 공격적인 방식으로 해결하는 반면에, 주의력결핍 우세형은 체력으로 쉽게 피곤하고 활동량이 적은 편이며 사회적 갈등을 내향적이고 수동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편이다.

또한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은 행동 억제 능력의 결함이 있으며 주로 지속적 주의 문제를 보이는데 비해, 주의력결핍 우세형은 인지적 유현성의 결함이 있으며 주로 선택적 주의 문제를 보인다.

도움말 : 휴한의원 강남점 위영만 대표원장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