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노트7 [2022년 10월 첫째 주_시선뉴스]
시사상식 노트7 [2022년 10월 첫째 주_시선뉴스]
  • 보도본부 | 박진아 기자
  • 승인 2022.10.02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2년 10월 첫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는 약 2년간 유지되어온 실외마스크 착용 의무의 마지막 부분이 26일부터 해제되는 일이다. 위반시 과태료가 부과되는 강제적 의무를 없애고 개인 자율적 실천에 맡기는 것으로, 방역당국은 고령층 등 고위험군이나 사람이 밀집한 가운데 비말(침방울)이 많이 발생하는 환경에서는 마스크 착용을 계속 권고한다고 밝혔다. (실외 마스크 완전히 벗는다,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지식용어])

2. 혈액암
혈액암은 혈액 세포에 발생한 암으로 ‘백혈병’으로 더욱 잘 알려져 있다. 우리 몸의 뼈는 몸의 체형을 유지하고 운동을 할 수 있게 하며 칼슘 조절에 관여하는 기능을 하고, 뼈의 내부에는 뼈보다는 촘촘하지 않은 골수라는 조직이 있는데, 이곳에서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등의 혈액 세포를 만드는 기능을 한다. 혈액암이란 이러한 혈액 세포에 발생한 암인 것이다. (배우 안성기 건강 이상설에 ‘혈액암’ 투병 사실 밝혀 [지식용어])

3. 선천적 복수 국적자
선천적 복수 국적자는 외국에서 출생했거나 대한민국에서 출생했더라도 6세 미만의 아동일 때 외국으로 이주한 사람으로, 주된 생활 근거지가 외국이어야 한다. 법 개정으로 이들이 병역준비역에 편입된 때로부터 3개월 이내에 국적 이탈을 신고하지 못한 정당한 사유가 있을 때, 국적 이탈 신고 기간이 지난 후에도 한국 국적을 포기할 수 있게 된다. (국적법 개정, ‘선천적 복수 국적자’ 병역의무 다하지 못해도 국적 포기 가능 [지식용어])

4. 쌍방울 그룹
‘쌍방울 그룹’은 속옷 회사 쌍방울, 비비안, 연예기획사 아이오케이컴퍼니를 중심 계열사로 두고 있는 기업이다. 1992~1997년까지 대기업 그룹이었으며, 1996년 기준으로 재계순위 51위에 있기도 했다. 이 그룹은 지금은 해체된 프로야구단 쌍방울 레이더스의 모기업으로 유명하다. (정치권에서도 이어지고 있는 잡음, 변호사비 대납-뇌물수수 의혹 '쌍방울 그룹' [지식용어])

5. 1종 자동 운전면허
1종 자동 운전면허는 1종 면허에 새로 도입이 추진되는 운전면허다. 경찰은 지난 7월 현행 운전면허 체계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맡긴 바 있는데 2종 보통 면허가 ‘자동’과 ‘수동’으로 구분된 반면 1종 보통 면허의 경우 ‘수동’으로 한정돼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에 경찰은 연구용역 결과를 검토해 구체적인 방향을 확정 짓는다는 방침이다. (1종 자동 운전면허 도입추진...승합차, 이제 손쉽게 운전할 수 있을까? [지식용어])

6. 아나필락시스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란 항원과 항체 면역 반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급격한 전신 반응을 말한다. Anaphylaxis라는 용어는 반대를 의미하는 ‘ana’와 방어를 뜻하는 ‘phylaxis’로 이루어진 조어이다. 이는 생체의 면역계가 방어하려고 작용하는 것이 오히려 반대로 생체에 마이너스 방향으로 작용하게 되는 반응이다. (독감 백신 맞은 뒤 사망 잇따라...‘아나필락시스’ 반응? [지식용어])

7. 플라스티크러스트
플라스틱(plastic)과 크러스트(crust·딱지)의 합성어인 '플라스티크러스트(plasticrust)'는 갯바위에 씹던 껌이나 치약처럼 녹아 붙어 있는 플라스틱 오염을 말한다. 해안에 서식하는 다양한 생물들이 퇴적물에 존재하거나 해수 중에 존재하는 미세플라스틱을 먹이로 오인하여 섭취하고 이를 상위 포식자나 인간이 섭취하여 채내에 독성을 유발하는 등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 (바위에 이끼처럼 들러붙는 플라스틱 오염 ‘플라스티크러스트’ [지식용어])

연예·스포츠 인기뉴스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