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조재휘] 올여름 코로나19 재유행이 이달 안에 정점을 지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휴가철이 변수가 존재하고 있으며 하락세로 전환한 유행이 휴가철이 지나고 일시적으로 다시 상승할 가능성도 있다. 그러는 와중 정부는 국민들에게 일상을 돌려주면서 확진자가 많이 나오는 곳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표적방역’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표적방역’은 데이터에 기반해 코로나19에 취약한 그룹을 찾아내고 이들의 중증화·사망을 방지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형태의 방역을 의미한다.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은 환자와 암의 유전자를 분석해서 딱 필요한 약을 쓰는 표적 항암치료처럼 방역도 일괄적으로 규제하는 방역을 피해 꼭 필요한 부분에 표적화하겠다는 말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정부가 해온 위험군 관리에서 크게 벗어나는 것은 아니며 이번 코로나19 재유행 대비책으로 50대와 18세 이상 기저질환자를 4차 접종 대상에 포함한 것도 표적방역의 일환이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40대의 코로나19 사망률이 0.01%로 50대(0.04%)의 4분의 1에 불과하다는 자료를 토대로 50대를 4차 접종 표적 범위에 포함했다는 것이다. 

또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은 전국의 기저질환자를 데이터화해서 일일이 안내하는 표적화 방역을 할 방침이며, 향후 만들어지는 데이터를 토대로 필요한 곳에 타깃 방역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매주 코로나19 위험도 분석을 통해 나오는 확진자·위중증 환자 발생과 변동 양상 등에 대한 심층적인 자료들이 표적방역에 활용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대표적인 고위험시설인 요양병원·시설 표적방역에 대해 현재 환기설비 실태조사가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용역을 통해 분석한 뒤 시설 환경·상태 등의 보완 방안을 찾아 적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정부는 일률적인 거리두기 대신 자율방역을 강조하면서 고위험군 4차 접종 등을 강조하고 있는데, 하루 10만명 이상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코로나19 재유행이 번지는 상황에서 국민의 공감을 얻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에 질병관리청장은 국내외 각종 데이터를 제시하며 정부의 재유행 대응 정책 판단의 근거들을 설명했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오미크론과 인플루엔자의 치명률 비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의 오미크론 중증도와 접종률 비교 등을 통해 영업시간 제한 등 거리두기보다는 고위험군 보호 위주로 방역 정책을 펼치는 것이 타당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정부가 국민에게 현 방역정책의 타당성을 이해시키려면, 말보다는 행동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전문가는 방역당국이 해야 하는데 하지 않고 있는 일들이 몇 가지 있는 것 같다며 입국 유전자증폭(PCR) 검사 강화, 밀접접촉자에 대한 PCR 검사 확대 등은 현재 충분히 시행할 수 있는 정책이라고 밝혔다.

꼭 필요한 부분에 필요한 만큼의 조치가 이뤄지는 ‘표적방역’. 과학적 데이터와 근거에 기반한다는 원칙 아래 방역에 한 치의 빈틈이 없도록 철저한 준비와 대응이 필요하다. 부디 정부의 방역 정책을 통해 국민들이 하루빨리 자유로운 일상생활을 할 수 있길 기대해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