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강원도 고성군 최전방 소초로 귀순한 북한군은 처음에 동해선 경비대 출입문을 두드렸으나 반응이 없자 인근 내륙 제 1소초로 이동해 출입문을 노크한 것으로 밝혀졌다.

정승조 합참의장은 11일 오후 방위사업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합동참모본부에 대한 국회 국방위 국정감사 보고를 통해 “귀순자가 동해선 경비대 출입문을 두드렸으나 반응이 없자 30m 떨어진 내륙 1소초로 이동해 출입문을 두드렸다”고 전했다.

정 의장에 따르면 북한군 병사는 9월 29일 오전 4시경 군사분계선(MDL)으로부터 50km 북쪽에 위치한 자신의 부대를 이탈해 지난 2일 오후 8시쯤 북측 철책지역에 도착했다.

귀순한 북한군 병사는 오후 10시 30분 비무장지대(DMZ)를 지나 우리 측 철책에 도착했고, 오후 10시30분에서 11시 사이에 철책을 넘었다. 그는 오후 11시 10분쯤 내륙 1소초에 도착했고 11시 19분에 1소초에서 신병을 확보했다.

정 의장은 “북한 귀순자와 관련, 지난 국감 때 사실과 다른 답변을 해서 혼선을 빚은 것에 대해 국민들게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합참 전비태세 검열단의 현장 검열 결과를 토대로 경계대세 보완 등 후속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관진 국방장관은 이날 오후 5시 30분 전국 작전지휘관 회의(회상회의)를 주관, 작전지휘관들의 정신 결의를 다지고 경계시스템 보강 방안을 긴급 논의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