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인공지능(AI)‧클라우드‧빅데이터‧블록체인 등 여러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상품, 서비스, 프로세스, 운영방식 등을 말한다. 기존의 전통적인 기업 활동 방식을 벗어나 최근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 플랫폼이 등장하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에 필수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데이터 인력양성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기업은 데이터에 기반한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 업무 자동화 등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며,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전 과정에서 고객의 경험을 전략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에 데이터 교육 전문가 그룹 ‘에이블런’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 데이터 인재 양성을 고민하는 기업을 위한 2022년 화제의 데이터 교육 TOP3 테마를 발표했다.  

첫 번째 테마는 마이데이터다. 고객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기업은 마이데이터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구조를 설계하는 것이 필수적이 되었다. 

이에 에이블런은 데이터를 통한 디지털 대전환의 핵심 ‘마이데이터’ 교육을 진행한다. 마이데이터 교육 과정에서는 ▲숙지해야 할 데이터 법률 개념 숙지 ▲마이데이터 활용을 위한 추진 전력 및 정책 현황 리뷰 ▲금융권의 마이데이터 서비스 모델 사례 공유 ▲마이데이터 기반 기술 소개 등이 진행된다. 

두 번째로 ‘데이터분석준전문가(ADsP)’ 과정을 운영한다. 데이터분석준전문가 과정에서는 ▲실무에 도움이 되는 학습 ▲핵심 스킬 및 개념 숙지 ▲수업 이후 자격증 취득 ▲시험 경향을 반영한 실전 기출과 Tip 소개 등이 진행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데이터 처리와 분석은 기업의 경쟁력 가치 창출의 핵심 원천이며, 데이터분석준전문가 과정은 이러한 데이터 활용 가치의 원천이 되는 역량인 데이터 이해, 데이터 분석기획, 통계분석, 정형 데이터 마이닝 등을 골고루 익힐 수 있는 과정으로 주목받고 있다.

세 번째로 ‘데이터 드리븐 디자인씽킹(DDDT)’ 과정을 운영한다. 2022년 화두는 ‘고객경험’이다. 차별화된 제품과 함께 서비스를 결합하여 고객에게 한 차원 높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주목해야 할 부분이 바로 디지털 기반 고객경험(Digital Consumer eXperience; 이하 DCX)을 개선하는 것이다.

해당 과정에서는 ▲디지털 고객경험 개선을 위한 데이터 드리븐 디자인씽킹 방법 ▲디자인씽킹을 통한 고객 공감의 중요성 ▲신제품, 신규서비스 기획 또는 문제해결 등을 위해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활용 ▲적극적인 데이터 활용으로 기존의 아이디어를 확장하는 데이터 드리븐 디자인씽킹 학습 등이 진행된다. 

에이블런 교육 관계자는 “많은 분들이 이미 본격화된 데이터 시대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효과적인 교육 설계와 기대효과를 위해서는 각 테마별로 고려해야 할 점들이 존재한다. 에이블런은 기업 맞춤형 데이터 교육 전문가로서 이러한 부분을 만족시키기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제공한다”며, “예를 들어 에이블런의 마이데이터 과정의 경우, 단순한 정책 설명이 아닌 기업의 비즈니스 지원을 위해 전 직원 교육용으로 필요한 마이데이터 핵심 과정을 모두 담았다”라고 전했다.

한편 에이블런은 기업 특화 맞춤형 데이터 교육 과정 외에도 각 지역별 공직자 및 공공기관의 데이터 교육을 위해 올해부터 16개 시도별 특화데이터로 각 지역별 공공데이터 활용 및 다양한 맞춤형 특화 데이터 리터러시 교육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16개 시도별 특화데이터는 서울(IT, 바이오), 인천(물류), 경기(게임, 핀테크), 강원(빅데이터)  등이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