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11월 둘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컨벤션 효과 
컨벤션 효과는 어원으로 보면 ‘Convention’ ‘Effect’의 합성어로 대회 효과라고 풀이된다. 주로 정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데 전당대회, 경선 등 정치적 이벤트 이후 정당이나 후보의 지지율이 오르는 현상을 말한다. 컨벤션 효과는 정치이외에도 사회 전 분야에서 어떤 특정 사건을 계기로 해당 분야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현상을 지칭할 때 사용되기도 한다. (전당대회 이후 나타나는 ‘컨벤션 효과’, 윤석열-이재명 후보 지지율 변화 [지식용어])

2. 쿠퍼효과 
‘쿠퍼효과’는 경기 부양책에 따른 경기회복은 점진적으로 나타나고 긴축정책에 따른 경기 냉각은 빠르게 진행되는 현상을 가리키는 말이다. 경기의 흐름에 따라 금융정책의 효과가 나타나는 시기가 서로 다른 현상을 이렇게 부른다. (경기부양책-긴축정책, 금융정책의 효과가 서로 다르게 느껴지는 ‘쿠퍼효과’ [지식용어])

3. 애플TV+
애플TV+는 애플에서 출범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다. 다른 OTT와 가장 다른 점은 오리지널 콘텐츠만을 제공한다는 것. 이는 넷플릭스와 디즈니+가 오리지널 콘텐츠와 함께 TV나 극장에 내놓은 작품들의 유통권을 확보해 서비스하는 것과는 다른 전략이다. 현재 애플TV+는 70여 개의 오리지널 시리즈와 영화를 보유하고 있다. (한국 서비스 시작한 ‘애플TV+’...넷플릭스-디즈니+와 3파전 [지식용어])

4.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경기도 청년기본소득’은 도내 만 24세 청년 1인당 연 100만원(분기별 25만원)을 지역 화폐로 지급하는 보편적 복지 정책이다. 신청 대상은 신청일 기준 경기도에 3년 이상 연속 거주하거나 거주한 일수의 합이 10년 이상이 해당한다. 현재 경기도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1996년 10월 2일부터 1997년 10월 1일 사이에 출생한 만 24세 청년이다. (4분기 신청 접수 시작, 분기별로 23만원 지급하는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지식용어])

5. 플로팅 세대 
플로팅 세대는 하나의 콘텐츠에 길게 집중하지 못하고 여러 가지 정보를 동시 다발적으로 수용하는 세대이다. 2시간의 영화를 보는 것을 힘들어 할 정도로 진득하게 집중을 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기는 하지만, 기존의 세대와는 달리 한 번에 여러 가지 작업을 수행하는 멀티태스킹에 강하고 새로운 것들을 받아들이는데 큰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 (디지털 환경에서 태어나 끊임없는 선택지를 탐색하는 ‘플로팅 세대’ [지식용어])

6. 에크모 
‘에크모(ECMO)’는 환자의 폐와 심장에 문제가 생겨 산소와 이산화탄소 교환이 제대로 안 될 경우, 환자의 몸 밖으로 빼낸 혈액에 산소를 공급한 뒤 다시 몸속으로 넣어주는 장비다. Extra-Corporeal Membrane Oxygenation의 약자로 사전적 의미로는 ‘몸 밖에서 막을 통해 산소를 공급하는 장치’라 풀이되고, 우리말로는 ‘체외막형산화기’라고도 부른다. (코로나19 위중 환자에 사용되는 ‘에크모’...인공 폐라 불리는 이유 [지식용어])

7. 초품아 
‘초품아’는 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라는 뜻으로 아파트 단지 내에 초등학교가 있는 입지를 말하며 학교가 가까워 자녀들의 안전통학이 가능하다는 의미에서 생긴 신조어다. 학교가 가까이 위치할 경우 통학환경이 좋을 뿐만 아니라, 학교보건법 시행령 적용으로 주변으로 유해시설들이 들어설 수 없어 학부모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다.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들에게 인기 있는 ‘초품아’...어떤 뜻일까?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