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제협력의 풍부하고 다양한 경험을 한자리서 체험할 수 있는 '2021 글로벌 코리아 박람회'가 오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서울 더케이호텔을 통해 진행된다.

본 박람회는 경제·인문사회연구회(NRC, 이사장 정해구)와 한국국제협력단, 한국수출입은행이 주최하고 정부부처와 공공·민간기관, 국책연구소, 시민단체 등 총 70여개 기관이 함께한다.

현재까지 우리나라가 수행한 국제개발협력의 성과와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코로나·기후위기 시대, ‘세계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역할과 과제를 찾아 나선다.

‘2021 글로벌 코리아 박람회’는 기관별로 제각기 추진돼온 국제협력 사업을 한 자리에 모아 다함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해 첫 행사를 열었다. 올해 박람회를 계기로 대한민국 국제개발협력 사업 의제를 총망라하는 대표행사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올해는 우리나라가 OECD 개발원조위원회(DAC)에 가입한 날을 기념하는 국무조정실 개발협력주간(11.15~11.26)의 플래그십 행사로서 더욱 의미가 있다. 

박람회 참여기관들은 우수사례 발표, 14개 주제의 콘퍼런스, 기관별 해외협력 우수사례, 다양한 전시홍보, 청년 대상 개발협력 커리어 컨설팅, 비즈니스·교육분야 등 네트워크 컨설팅 등을 통해 국제개발협력 사업의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고 협력과 연대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번 박람회 주제는 ‘코로나·기후위기 시대의 국제개발협력과 한국의 역할’로 결정됐다. 포스트 코로나와 기후위기 시대를 맞아 K방역과 한국판 뉴딜을 바탕으로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 국제적 리더십을 발휘하고 ‘세계를 선도하는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역할과 과제를 집중 모색한다. 

박람회는 개·폐막식과 콘퍼런스, 국제개발협력 우수사례 발표, 전시·홍보 청년대상 국제협력 일자리 컨설팅, 네트워크 컨설팅 등으로 구성된다. 

'2021 글로벌 코리아 박람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만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