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 디자인 이윤아 Pro] 갑상선은 아래쪽 기도 주위를 감싸고 있는 내분비선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이다. 간혹 나이가 들면서 갑상선 내부에 혹이 생기곤 한다. 갑상선 결절은 모든 종류의 혹을 말하는데, 목 부근에 멍울이 만져지거나 목소리가 점차 변한다면 한번 의심해 볼 수 있다. 오늘은 갑상선에 생기는 결절에 대해 알아본다. 

▶ 갑상선 결절의 정의 
갑상선 세포에서 돌연변이가 일어나 증식해 조직의 일정 부위가 커져 혹이 된 것을 뜻한다. 

▶ 갑상선 결절의 특징 
- 결절이 하나로 나타나거나 여러개로 나타날 수 있음 
- 양성과 악성으로 구분 됨 
- 갑상설 질환 중 가장 흔하며, 성인의 약 4-7% 정도에서 발견됨 

▶ 갑상선 결절의 증상
- 자라는 속도가 빠르지 않아 증상이 없는 경우 많아 
- 목 전면부의 물렁뼈 밑 부분이 크게 튀어나와  

Q. 갑상선 결절의 진단법은?
A. 갑상선 결절이 일단 처음 구별하는 거는 초음파에서 보이는 모양이 제일 중요합니다. 초음파에서 이 결절이 발견이 됐을 때, 형태가 어떠한지가 전문의가 보고 판단을 하는 거고요. 거기서 ‘암이 의심이 된다, 악성 결절이 의심이 된다’ 할 때는 일반적으로 세침흡인검사라는 검사법을 통해서 주사바늘로 혹을 찔러서 그 안에 있는 세포를 긁어내서 현미경으로 보고 암세포가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하게 되는 거죠. 

Q. 갑상선 결절이 모두 암으로 발전하나요?
A. 그렇지 않습니다. 갑상선 결절은 양성과 악성으로 나뉘는데요. 대부분은 양성으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결절 중에 악성 종양인 암인 경우는 5% 미만으로 알려졌습니다. 처음에 양성으로 진단받은 갑상선 결절은 모양이 변할 수는 있지만 암으로 발전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Q. 요오드 결핍으로 인해 갑상선 결절이 발생할 수도 있나요?
A. 그렇습니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의 원료인데, 요오드를 적게 먹으면 갑상선 결절이 생기기 쉽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람들은 해조류를 많이 섭취하기 때문에 요오드가 부족해 갑상선 결절이 생길 가능성은 거의 없는데요. 해조류 섭취가 아주 적은 내륙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요오드 섭취량 부족으로 갑상선 결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 갑상선 결절의 치료법 
- 초음파 검사하며 추적 관찰 
- 미용상 문제 있을 경우 수술 고려 
- 악성 갑상선 결절 : 갑상선 절제술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