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21년 8월 첫째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소셜벤처기업
소셜벤처기업은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기업을 말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2018년 5월 소셜벤처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고 소셜벤처의 창업, 기술개발, 투자, 보증 등을 지원하고 있다. 중기부는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을 개정해 소셜벤처기업의 법적근거를 마련했으며, 하위법령을 정비해 지난 21일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갔다. (사회적-경제적 가치 동시에 추구하는 ‘소셜벤처기업’...법제화로 본격 양성 [지식용어])

2. 제페토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는 네이버제트(Z)가 운영하는 증강현실(AR) 아바타 서비스다. 참고로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R)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으로 아바타를 활용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말한다. 제페토는 메타버스의 진화한 서비스로 얼굴인식과 증강현실(AR), 3D 기술 등을 이용해 ‘3D 아바타’를 만들어 이용자끼리 소통하거나 다양한 가상현실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낙연 후보도 이용한 ‘제페토’...증강현실-아바타 서비스가 만드는 변화 [지식용어])

3. 플로깅 
‘플로깅’은 조깅을 하면서 동시에 쓰레기를 줍는 새로운 개념의 운동이다. 스웨덴에서 2016년에 처음으로 시작했으며 이삭을 줍는다는 뜻인 스웨덴어 ‘plocka upp(pick up)’과 영어단어 ‘조깅(jogging)’을 합친 말이다. 환경운동가였던 에리크 알스트룀은 스톡홀름 시내 거리에서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봉투를 들고 다니며 쓰레기를 줍기 시작했고, 이런 활동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하기 위하여 웹사이트까지 만들었다. (지구를 생각하는 조깅, 달리면서 쓰레기를 줍는 운동 ‘플로깅’ [지식용어] )

4. 세월호 기억공간 
‘세월호 기억공간’은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광화문광장에 설치된 천막, 분향소 등을 대신해 2019년 4월 문을 연 전시공간이다.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이유로 설치기한이 2019년 12월 31일까지로 정해졌으나 재구조화 사업의 연기로 운영도 연장되어 왔다. (임시공간 이전 결정,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을 기억하는 ‘세월호 기억공간’ [지식용어] )

5. OPEC
OPEC, 석유수출기구는 Organization of Petroleum Exporting Countries의 약자로, 회원국의 석유 정책을 조정하고 통합하는 13개의 석유 수출 개발도상국으로 구성된 영구적인 정부 간 기구이다. 석유수출국기구(OPEC)는 15일(현지시간) 낸 월간 보고서에서 내년에 세계 원유 수요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유 수요 및 경제 회복 전망한 ‘OPEC’...석유수출기구의 역할은? [지식용어])

6. 양향성격자 
양향성격자란 내향적인 성격과 외향적인 성격을 모두 갖고 있는 사람을 말한다. 외향적인 사람들은 보통 다른 사람들과 의견교환을 즐기며 내향적인 사람들은 혼자나 작은 그룹으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한편 양형성격자는 두 가지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지만 어느 한쪽이 더 지배적이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더 개성적이고 매력적인 성향을 보인다. (내향성과 외향성을 동시에 지닌 ‘양향성격자’, 알고 보면 능력자 [지식용어])

7. 화상병 
화상병은 사과, 배 및 장미과에 속한 일부 그룹의 식물에 영향을 미치는 전염병으로 세계 여러 지역에서 배와 사과 과수원에 심각한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과실수의 구제역이라고도 불린다. 화상병은 꽃과 나뭇가지를 죽일 수 있으며, 병징은 큰 나뭇가지와 줄기를 둘러싸 그로 인해 나무를 죽일 수 있다는 것이다. 최적 조건 하에서는 한 번의 성장 시즌동안에도 전체 과수원을 파괴할 수 있다. (과실수의 구제역이라 불리는 화상병, 여전히 확산세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