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에 따르면 3일 저녁부터 4일 새벽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최대 15㎝의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기상청은 2일 “제주도 남쪽 해상을 이동하는 고기압과 중국 북부지역에서 다가오는 고기압 사이에서 강수 구름대를 동반한 저기압이 발달해 우리나라 북쪽을 통과하면서 3일 저녁부터 4일 새벽 사이에 전국 대부분 지역에 눈 또는 비가 오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지역별로는 강원 동해안을 제외한 중부지방은 3일 저녁~4일 이른 새벽에 눈이, 영남 일부 지역을 제외한 남부지방은 3일 늦은 밤~4일 새벽에 눈 또는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눈 구름대가 북쪽에서부터 강하게 발달해 이동하면서 서울·경기와 강원도, 충북 북부, 경북 북동 산지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쌓일 가능성이 높아 2일 저녁부터 지역별로 순차적으로 대설특보가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남서쪽에서 유입되는 강한 바람이 지형과 부딪히는 경기 동부와 강원도를 중심으로 최대 15㎝의 매우 많은 눈이 쌓일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우진규 기상청 예보분석관은 “지상의 찬 공기를 타고 서해에서 유입되는 따뜻한 눈 구름대가 크게 발달한 상태에서 3일 늦은 밤에 다시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강하게 유입되면서 일시적으로 대기가 불안정해져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1~2시간 동안 매우 강한 눈이 내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