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이 발표한 「2019년도 교통사고 통계」에 따르면 2019년 발생 사고건수는 229,600건으로 2018년 발생한 사고건수 217,148건과 비교하여 12,452건(5.7%)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상자는 341,712명으로 2018년 부상자 323,037명과 비교하여 18,675명(5.8%) 증가했다.
이처럼 매년 20여만건, 하루에만 500여건이 발생하는 교통사고. 언제 닥칠지 모르는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방어운전’이 중요하다. 방어운전이란, 타 운전자나 보행자가 교통법규를 지키지 않거나 위험한 행동을 하더라도, 그에 적절하게 대처해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적극적인 운전 방법이다.
방어운전은 운전에 집중하고 시야를 멀리 갖는 것이 관건이다. 이를 위해 첫 번째, 운전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일부 운전자 중에서는 운전 중 DMB를 시청하거나 휴대전화를 조작하고 심지어 독서는 물론 애완동물까지 앉고 운전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굉장히 위험한 행동이다. 전방 주시태만으로 이어져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 있고, 아무리 전방 상황이 여유가 있다 하더라도 상대 운전자가 급하게 끼어드는 등 돌방상황이 생겼을 때 신속하게 방어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운전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방어운전의 기본이다.
두 번째, 넓은 시야 확보도 중요하다. 이는 나뿐만 아니라 전체의 교통 흐름을 체크하며 운전을 하는 것을 말한다. 앞만 보고 진행하는 운전 방식은 언제 벌어질지 모르는 변수에 대처하기 어려워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경찰청에서는 본인의 차로 뿐 아니라 사이드미러로 주변 교통상황을 체크하고 바로 앞 차량 뿐 아니라 그 앞으로 4~5대 까지 멀리 보며 상황을 살펴 우발 상황에 대비하라고 말한다.
세 번째, 과속운전은 금물이다. 과속 운전은 긴급한 상황에서 방어운전을 할 수 없을뿐더러 다른 아무런 죄 없는 사람들에게 치유할 수 없는 피해를 줄 수 있다. 과속운전으로 인한 사고는 매일 끊이지 않고 발생하며 크고 작은 피해를 야기하고 있기에 모든 운전자가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네 번째, 운전대를 잡을 때 두 손으로 잡고 운전하는 습관도 중요하다. 주행 중에는 돌발 상황이 왼쪽에서 닥칠지 오른쪽에서 닥칠지 예상할 수 없다. 특히 고속주행 중이라면 돌발 상황이 더욱 급박하게 다가오기 때문에 운전대의 올바른 파지가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운전대의 크기에 따라 10시와 2시 방향 또는 9시와 3시 방향을 양 손으로 잡는 것이 한 손으로 파지하는 것보다 안전하다고 강조한다.
다섯 번째, 터널에 진입하고 빠져나올 때에도 방어운전이 필요하다. 터널을 진입하고 빠져나올 때에는 빛의 밝기가 급변하기 때문에 시야에 상당한 방해가 된다. 따라서 무리한 속도는 당연히 금물이다. 또 터널에 진입했을 때 전조등을 켜서 전방과 후방차량의 자신의 차량을 나타내는 것도 방어운전 습관중 하나이다. 아울러 터널을 빠져나갈 때에는 밝은 빛으로 인해 시야가 좁아지므로 항상 돌발 상황에 대비하는 자세로 빠져나오는 습관이 필요하다.
이 외에도 여유로운 간격을 두고 방향지시등 잘 켜기, 후방차량이 근접하며 운행 할 때에는 먼저 지나가도록 양보하기, 기상악화 시 감속운전, 비상등 켜기 등이 있다. 종합해 보면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고 주변상황을 잘 살피면서 운전에 집중하는 자세가 방어운전에 있어 중요하다. 방어운전 수칙에 유념해 운전한다면 교통사고 발생 위험을 줄이고 위험한 상황에 닥쳤을 때 적절히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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