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최지민, 김미양]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12월 셋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산촌생태마을
산촌생태마을은 산촌지역의 풍부한 산림 휴양자원을 활용한 소득원 개발과 생활환경 개선을 통해 산촌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조성된 마을이다. 1995년부터 2013년까지 전국적으로 4300억 원이 투입된 사업으로 전국 312곳에 설치되어 있다. 하지만 정부가 강원도에 조성한 산촌생태마을은 76곳이지만 이중 29곳은 지난해 찾는 사람도 없어 수익도 전혀 없는 상황이다. 강원도뿐만이 아닌 전국 곳곳의 산촌생태마을 사정도 마찬가지다.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는 ‘산촌생태마을’은 무엇인가 [지식용어])

2) 영리병원
영리병원은 외국 자본과 국내 의료자원을 결합해 주로 외국인 환자들에게 종합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기관이다. 영리병원은 치료도 하지만, 이름 그대로 기업처럼 이윤을 남겨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비영리병원과 다르다. 16년 동안의 긴 논의 끝에 결국 국내 첫 영리병원이 제주에 들어서게 됐다. (제주도 첫 설립 앞둔 ‘영리병원’...비영리병원과 차이점은? [지식용어])

3) 임차공원제도
임차공원 제도는 지자체가 공원 부지에 대해 해당 토지 소유자와 사용계약을 맺고 도시공원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부지사용료를 토지보상법에 따라 감정평가해 산정하도록 하는 등 세부 운영 기준을 정해 임차공원 제도가 시행될 수 있도록 했다. 그런데 정부의 이런 결정에 도리에 환경단체들이 안일한 대책이 이어지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임차공원제도, 환경단체들이 반발하는 이유 [지식용어])

4) 바이오 테러리즘
바이오 테러리즘이란 사회를 붕괴시키기 위해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독소 등을 보급·살포하여 사람을 살상하거나 사람이나 동물, 식물 등에 질병을 일으키는 행위를 말한다.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인위적인 경우도 있다. 그리고 이로 인한 사회적 위협이 곳곳에서 일어난 바 있어 위험성을 인지해야 한다. (빠르고 조용하게 이루어지는 공격 ‘바이오 테러리즘’ [지식용어])

5) 루프 토퍼
루프 토퍼(Roof Topper)란 아무런 안전장치 없이 옥상 등 아찔한 높이에서 스릴을 즐기며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어 올리는 사람을 말한다. 이러한 위험천만한 시도를 하다 작년에는 끝내 유명을 달리한 루프 토퍼가 있다. 중국 매체 상하이스트는 26세의 중국 남성 우 용닝이 64층 빌딩 꼭대기에서 인증샷을 찍다 추락하는 사고가 벌어졌다고 전했다. (초고층 빌딩서 겁 없던 ‘루프 토퍼’, 영영 사진을 찍지 못하게 되다 [지식용어])

6) 개인회생제도
개인회생제도란 재정적 어려움으로 파탄에 직면한 개인채무자로서, 장래 지속적인 수입을 얻을 가능성이 있는 자에 한하여 채권자 등 이해관계인의 법률관계를 조정해 채무자의 효율적 회생과 채권자의 이익을 꾀할 목적으로 2004년 9월 23일부터 시행된 제도입니다. (개인회생제도는 어떤 제도이며 신청자격은? [지식용어])

7) 의료실비보험
의료실비보험은 국가에서 건강보험으로 보장을 해주는 비용 외의 의료비에 대해서 보장을 해주는 보험이다. 질병 & 상해로 발생하는 의료비에 대해서 5천만 원 한도로 실제 본인이 부담하는 의료비의 80%를 다시 돌려받을 수 있고 입원비, 통원비(외래/처방조제)에 대해서도 보상이 되는 보험으로 건강보험과는 보완적인 역할을 하는 보험이다. (의료비의 80%를 돌려받는 의료실비보험...정확하게 알아보자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