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 디자인 최지민, 김미양]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11월 넷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강주아오 대교
강주아오 대교는 홍콩과 중국의 주하이, 마카오를 이으며 ‘세계에서 제일 긴 대교’ 타이틀을 수립한 대교 이다. 강주아오 대교는 홍콩과 주하이, 마카오를 잇는 총연장 55㎞이다. 우리나라의 대표 사장교인 서해대교의 총연장 7.3km와 비교하면 무려 약 8배 차이로 강주아오 대교가 얼마나 긴지 가늠할 수 있다.
(중국-홍콩-마카오 잇는 강주아오 대교...‘세계 최장’ 이면의 우려점 [지식용어])

2) 길랭-바레 증후군
길랭-바레 증후군은 말초 신경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급성 마비 질환을 말한다. 길랭-바레 증후군의 증상은 상행성 마비라는 특징을 지닌다. 점점 위쪽으로 이동하는 상행성 마비는 감각 이상과 함께 오는 경우가 많은데 감각이 느껴지지 않거나 찌르는 듯한 느낌, 피부밑으로 벌레가 기어 다니는 것 같은 느낌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말초 신경세포의 파괴로 발생하는 ‘길랭-바레 증후군’ [지식용어])

3) 폴링 스타 챌린지
폴링 스타 챌린지는 일부러 넘어진 모습을 연출한 뒤 주변에 각종 명품이 쏟아진 모습을 촬영한 설정 사진을 뜻하는 말이다. 중국어로 솬푸타오잔(炫富挑戰)이라고 하며 ‘부를 과시하라’라는 뜻이다. 이 챌린지는 재력과 과소비를 자랑하고 싶은 중국 내 젊은 부자들의 욕구를 충족하며 더욱더 뜨거운 인기를 누리고 있다.
(넘어진 듯 돈 자랑은 자연스럽게 ‘폴링 스타 챌린지’ [지식용어])

4) 핑크 레거시
핑크 레거시는 약 574억 원(18.96캐럿)이라는 가격에 낙찰돼 최근 최고가를 갱신한 핑크 다이아몬드이다. 핑크 레거시는 색상/강도 모두에서 가장 높은 ‘팬시 비비드’ 등급을 받은 에메랄드 컷 핑크 다이아몬드로 다수의 쥬얼리 관계자가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다이아몬드라고 칭송하는 등 기존 다이아몬드보다 더 빛나는 가치를 내재하고 있다.
(최고가 갱신 다이아몬드 ‘핑크 레거시’...574억 원 낙찰 주인공은? [지식용어])

5) 클리프스트라 증후군
클리프스트라 증후군은 9번 염색체 이상으로 지능 저하, 유아기 근 긴장 저하, 심한 언어 지연과 얼굴 기형 등이 나타나는 희귀 유전질환이다. 지난달 8일 유튜브 계정 ‘엠빅뉴스’에서는 클리프스트라 증후군인 아이를 위해 매일 전화기 두 대로 수백 통씩 전화하는 어머니의 사연이 전해졌다. 이렇게 전화를 하는 이유는 병원에서 재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아들을 위해 장애인 콜택시를 부르기 위해서였다.
(심한 지능 저하와 언어표현, ‘클리프스트라 증후군’ 의심해야? [지식용어])

6) 바이슈머
바이슈머란 수입상을 뜻하는 바이어(Buyer)와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가 합성된 신조어로, 소비자가 단순한 소비자에 머물지 않고 바이어의 역할까지 하는 것을 의미한다.  해외 직구를 통해 국내에 없는 제품을 쉽게 구하고, 같은 제품을 해외에서 훨씬 싼 가격에 구매하는 사람들을 일컬어 해외직구족, 즉 ‘바이슈머’라 부른다.
(호갱님이길 거부한다, 바이슈머 [지식용어])

7) 흔들다리 효과
흔들다리 효과는 흔들리는 다리 위에서 만난 이성에 대한 호감도가 안정된 다리 위에서 만났을 때 보다 더 상승한다는 이론이다. 아슬아슬하게 흔들리는 다리를 뜻한다 해서 ‘적교 효과’라고도 불리며 심리학적 용어로는 귀인오류라고 부르기도 한다. ‘썸남’ ‘썸녀’나 짝사랑 상대에게는 흔들다리 효과를 이용하면 사랑의 감정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하는데, 올 연말 도전해 보세요.
(‘썸’타는 우리 사이 ‘흔들다리 효과’를 이용하라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