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 디자인 최지민, 김미양] 시선뉴스에서 매주 전하는 시사상식 노트7. 하루에 하나씩 딱 7가지의 상식만 알아두어도 당신은 스마트한 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2018년 11월 셋째 주 시사상식 모음입니다.

1. 이수역 폭행
남성과 여성 일행 간의 쌍방 폭행인 '이수역 주점 폭행' 사건이 온라인을 통해 남혐(남성혐오)과 여혐(여성혐오)의 대결 양상으로 번지고 포털사이트의 주요 검색어로 올랐습니다.  

'이수역 주점 폭행'은 지난 13일 오전 4시경 서울 동작구 지하철 7호선 이수역 인근 한 주점에서A(21)씨 등 남성 일행 3명과 B(23)씨 등 여성 일행 2명이 서로 폭행한 혐의로 경찰에 불구속 입건된 사건입니다.  
(문제의 시작은 무엇일까 ‘이수역 폭행’ 사건 [지식용어])

2. 공감성 수치
드라마나 영화를 볼 때 주인공이 창피를 당하는 장면에서 자신이 창피를 당하는 느낌이 들어 채널을 돌리거나 시선을 회피한 적이 있나요? 그런 경험이 있다면 당신은 ‘공감성수치’를 느낀 것입니다.

‘공감성수치’란 일본의 임상심리사 우치다 토모아키에 의해 명명된 용어로 “드라마 주인공이 창피를 당하는 것을 볼 때 본인이 창피를 당할 때 반응하는 뇌 부위가 반응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자신의 수치심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과한 공감대가 형성되어 마치 자신이 당사자인 것처럼 수치심을 느끼는 것이죠.
(드라마 주인공이 창피한 상항, 나도 그렇다면? ‘공감성수치’ 느낀 것 [지식용어])

3. 젠더 스와프
세계적으로 페미니즘 열풍이 불면서 남성의 전유물이었던 범죄, 느와르 장르의 영화에도 여성 캐릭터들의 비중이 굉장히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극단적으로는 후속작이나 리메이크 작품들에서 등장인물의 성들이 아예 전환이 되어 나오는 경우도 생기고 있죠. 이런 현상을 젠더 스와프라 합니다.

젠더 스와프란 영화나 드라마, 게임 등 대중문화 콘텐츠에서 성별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전작이나 원작에서는 남성이었던 캐릭터가 여성으로, 또는 여성이었던 캐릭터가 남성으로 전환되어 등장하는 것이죠.
(주인공들이 후속작에서 성전환을 당한다? ‘젠더 스와프’ [지식용어])

4. 다능공
연일 들리는 청년 실업률 상승 소식. 장기화 되고 있는 경기 침체로 다양한 방도에도 청년 실업 문제가 좀처럼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까지 진입하면서 경제에 힘을 실어 줄 청년들의 높은 실업률은 시급한 대책이 필요한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죠.

이런 가운데 일본의 한 풍속이 유사한 상황인 우리나라에도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바로 ‘다능공(多能工)’이라는 신조어인데요. 다능공이란 다양한 기능이나 전문 지식을 보유한 인재를 뜻합니다. 물론 취업 자체에 대한 의지가 없는 청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지만, 취업에 대해 간절한 청년의 경우라면 ‘다능공’이 그 해답이 될 수 있어 주목할 만 하죠.
(다재다능한 일꾼 ‘다능공’...구직난과 구인난이 낳은 현상 [지식용어])

5. 고아계약
예측할 수 없는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미리 준비하는 보험. 하지만 보험계약 체결 당시의 설계사가 아닌 낯선 설계사에게 보험 관리를 맡겨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고아계약이란 보험계약을 모집한 설계사의 이직이나 퇴직 등으로 보험계약자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계약을 의미합니다. 해당 계약자를 고아고객이라고 부른 데서 비롯되었으며 고아고객이 되면 자신의 보험 정보를 제대로 전달받지 못해 보험료 연체 통보나 혜택 등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죠. 그래서 투자형 상품의 경우에는 제때 관리를 받지 못해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입니다.
(보험계약자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고아계약’ [지식용어])

6. 유니버설 디자인
장애 여부와 관계없이 세상을 함께 살아가는 방법은 삶이 윤택해지고 복지 수준이 높아지면서 점점 더 많아지고 있으며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시청각 장애인들이 볼 수 있는 영화인 ‘배리어프리 영화’, TV 프로그램인 ‘화면해설방송’, 안내견 지원, 장애인 차량 지원 등 다양한 방면으로 이뤄지고 있죠.

건축 부문에서도 장애인들과 고령인들을 위한 많은 변화가 있어 왔습니다. 휠체어가 다닐 수 있는 에스컬레이터, 계단 대신 평평한 오르막과 내리막길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더 발전하여 장애 유무의 관계없이 모두가 편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디자인을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이라 합니다.
(장애인, 고령인, 외국인 관계없이 모두를 위한 ‘유니버설 디자인’ [지식용어])

7. 신생아 반사
갓 태어난 아기에게 물체를 주면 바로 입으로 가져서 빨기 시작합니다. 또 어떤 물체를 아기의 손바닥에 닿게 하면 아기가 그 물체를 꽉 쥐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신생아들의 이런 반응은 무의식적인 행동으로 일명 ‘신생아 반사’라는 현상입니다. 신생아 반사란 신생아들이 생애 초기에 보이는 자동적이고 무의식적인 행동 반응 현상을 일컫습니다.

특정 신생아의 첫 운동은 대부분 반사 행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신생아 반사는 중추 신경계의 하부 영역에 의해 관장되는 행동이기 때문에 신생아를 검사할 때 중추 신경계에 이상이 있는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행동적 자료가 되기도 하죠. 그리고 이러한 신생아 반사의 대부분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지거나 의식적이고 자발적인 운동으로 바뀌게 됩니다.
(갓 태어난 아기들의 무의식적인 행동 반응 현상, ‘신생아 반사’ [지식용어])

SNS 기사보내기